뷰페이지

이정희 경선조작 논란부터 사퇴까지 ‘긴박했던 1주일’

이정희 경선조작 논란부터 사퇴까지 ‘긴박했던 1주일’

입력 2012-03-23 00:00
업데이트 2012-03-23 17: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서울 관악을 야권단일화 경선에서 통합진보당 이정희 공동대표와 민주통합당 김희철 의원간 갈등이 불거진지 정확히 1주일.

갈등이 증폭돼 민주통합당과 통합진보당간 야권연대가 뿌리째 흔들릴 위기에 처하자 이 대표가 23일 결국 후보직 사퇴라는 마지막 선택으로 사태를 일단 봉합했다.

이번 사태의 발단은 관악을 이 대표와 김 의원간 경선이 시작되기 하루 전인 지난 16일 발생했다.

이날 김 의원은 “이 대표가 선거용 명함과 개인 블로그, 선거사무소 외벽 현수막 등에 양해도 얻지 않은 채 민주당 한명숙 대표의 사진을 게재했다”며 이 대표를 공격했다.

이 대표가 한 대표와 함께 찍은 사진을 이용해 지지율을 끌어올리고 있다는 지적이었다.

그러자 이 대표 측은 김 의원 선거사무소에 걸린 ‘종북좌파’ 현수막을 문제 삼으며 맞대응했다.

통합진보당은 “과거 군사독재정권이 고 김대중 대통령을 비롯해 무수한 민주인사들을 상대로 휘둘렀던 색깔론을 야권연대 상대를 향한 공격에 활용하는 것은 시대착오적인 행위일 뿐만 아니라 야권전체를 능멸하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 논란 이후 사그라지는 듯했던 두 후보간 갈등은 17~18일 진행된 야권단일화 경선 후 오히려 더 증폭됐다.

후보간 갈등이 정국을 뒤흔들만한 사안으로 확산된 시점은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 이 대표 선거대책본부 소속 조모 보좌관이 보냈다는 문자메시지 내용이 게재된 20일이었다.

경선 당시 당원들에게 발송됐다는 문자메시지에는 ‘지금 ARS 60대로 응답하면 전부 버려짐. 다른 나이대로 답변해야함’ 등 내용이 포함돼있었다.

논란이 확산되자 통합진보당은 자체조사 결과를 발표하며 사태 진화에 나섰다.

통합진보당은 “당원들을 통해 파악한 여론조사 진행상황을 다른 당원들에게 알려주고 이를 바탕으로 여론조사 전화에 적극 응답하도록 요청하려는 의도였다”고 해명했다. 투표를 독려하는 과정에서 이 대표 보좌관 2명의 과욕으로 문제성 문자가 발송됐다는 것이 통합진보당의 설명이었다.

진상을 파악한 이 대표 본인도 직접 해명하고 나섰다.

이 대표는 기자회견을 열고 “이번 사태로 여론조사 결과에 변동이 있었다고 확언할 순 없지만 김희철 의원이 변동이 있었다고 판단한다면 재경선을 하겠다”며 김 의원에게 재경선을 제안했다.

야권후보 단일화 경선관리위원회 역시 21일이나 22일 중 재경선을 실시할 것을 두 후보에게 권고했다.

그러나 김 의원은 재경선에 응하지 않은 채 공세의 수위를 더욱 높였다.

김 의원은 “공당의 대표가 부정선거를 스스로 시인했음에도 이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고 재경선을 운운한다는 것에 대해 놀라움을 금치 못한다”며 “이 후보가 책임 있는 행동을 하기를 촉구한다”고 재경선 제의 거부의사를 밝혔다.

또 “진보의 생명은 바로 도덕성”이라며 “이처럼 엄정한 문제를 야기한 이 후보는 국민과 관악구민에게 사죄하고 후보직에서 사퇴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사태가 심각해지자 이 대표도 사퇴를 고민하기 시작했지만 결국 사퇴는 하지 않는다는 강공을 선택했다. 사퇴할 경우 교섭단체 구성이라는 당의 목표가 자칫 물거품이 될 수도 있다는 판단이 크게 작용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이 대표는 “나 자신과 관련된 문제기 때문에 더 엄격해야하는 것이 당연하지만 한편으로는 발생한 문제의 경중을 파악하고 그것에 상응하게 대처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문자는 우리 당원 200여명 정도에게 보낸 것이라서 용퇴가 아닌 재경선을 선택하는 것이 보다 책임 있는 자세”라며 후보사퇴 가능성을 일축했다.

이 대표가 사퇴 거부를 선언하자 논란은 22일 정치계 전반으로 확산됐다. 공고한 듯했던 야권연대에도 금이 가기 시작했다.

진보논객인 진중권 동양대 교수는 “새누리당 의원의 도덕성과 다를 바 없다”고 이 대표를 맹비난했다. 박근혜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장도 “잘못된 부분에 대해 책임을 지는 것이 도리”라며 이 대표에게 사퇴를 종용하는 듯한 발언을 했다.

김 의원처럼 야권연대 경선에 패한 민주당 후보들 역시 단체로 “통합진보당과 여론조사 기관이 조직적으로 저지른 최악의 부정”이라며 경선 결과에 강력 반발했다.

야권연대의 동반자였던 민주당의 태도도 싸늘하게 변했다.

민주당 최고위원회는 경기도 안산단원을 경선에서 패한 백혜련 후보를 후보 단일화를 조건으로 재차 공천하면서 통합진보당측을 압박했다. 이에 통합진보당이 “경선 불복 행위”라고 반발하면서 양측간 갈등의 골은 더 깊어졌다.

시민단체들도 이 대표에게 ‘결단’을 촉구하며 압박을 가했다.

급기야 김 의원은 선관위 후보등록기한인 23일 관악을 지역구에 무소속으로 후보등록을 해버렸다.

후보등록 후 김 의원은 “이 후보는 반드시 무릎을 꿇고 사죄해야하며 후보직 사퇴를 통해 국민과 관악구민을 우롱한 것에 대한 책임을 져야할 것”이라며 “만약 이 후보가 이를 거부하고 출마를 강행한다면 관악주민이 심판해야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당과 시민단체 등의 비난이 거세지자 사면초가에 몰린 이 대표는 결국 이날 사퇴를 결심했다.

이 대표는 “진보의 도덕성을 땅에 떨어뜨린 책임도 져야한다”며 “야권단일후보가 이길 수 있다면 어떤 일이라도 해야 하므로 몸을 부숴서라도 책임지는 것이 마땅하다”고 사퇴의 변을 밝혔다.

아울러 “야권단일후보가 만들어지는 과정에서 부족함, 갈등 없지 않았다. 경선 과정에서 가장 큰 문제 일으킨 것이 나”라며 “단일후보를 만들어냈다는 잠시의 영광보다 연대의 가치와 긍정성을 훼손한 책임이 더 크다”고 자책했다.

그러나 이 대표는 자신의 사퇴를 계기로 야권단일후보에 대한 지지가 강화될 것을 희망했다.

이 대표는 “정권 교체가 아니면 민주주의도, 경제 정의도, 평화도, 그 어떤 것도 기대할 수 없으니 야권 단일후보를 당선시켜 달라”며 “차이를 좁히고 부족함을 채우는 데 헌신해서 야권 단일후보 당선시키겠다”고 울먹이며 말했다.

또 “어렵게 이뤄진 야권연대가 승리하도록, 그리고 반드시 정권을 교체할 수 있도록 가장 낮고 힘든 자리에서 헌신하겠다”고 백의종군할 뜻을 내비쳤다.

뉴시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