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전재산 29만원’ 전두환 기부한 육사발전기금이...

‘전재산 29만원’ 전두환 기부한 육사발전기금이...

입력 2012-06-09 00:00
업데이트 2012-06-10 10: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JTBC 캡처
JTBC 캡처
 내란죄로 기소돼 유죄 판결을 받았던 전두환 전 대통령이 육군사관학교 생도들을 사열한 사실이 알려지며 비난이 거세지고 있다. 지난 8일 육사에서 발전기금 200억원 달성을 기념해 기금을 낸 160여명 등을 초청한 행사가 열렸다. 이 행사에 전 전 대통령이 가족, 측근들과 함께 참석해 육사 생도들을 사열했다.

JTBC 보도에 따르면 이순자 여사와 손녀 등 가족과 장세동 전 안기부장과 이학봉 전 보안사 대공처장, 정호용 전 내무부 장관, 김진영 전 육군참모총장, 이원홍 전 문공부 장관 등 5공 핵심 인사들이 대거 참석했다.

전 전 대통령은 행사 뒤 만찬에서 “축배를 한잔 해야겠습니다. 여러분 건강과 소원 성취를 위하여!”라며 축배 제의를 했다. 과거 재산 추징 과정에서 자신의 예금이 29만원뿐이라고 주장했던 전 전 대통령은 발전기금 1000만~1500만원 기부 명단에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같은 일이 인터넷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등을 통해 알려지자 군 당국에 대한 비난이 폭주했다. 내란수괴죄, 내란목적살인죄 등으로 기소돼 1심에서 사형 선고를 받고 항소심에서 무기징역으로 감형된 뒤 대법원 확정 판결을 받아 사면된 전 전 대통령을 육사 행사에 초청한 것은 역사 의식이 결여된 일이라는 것이다.

 이와 관련 육사 측은 “매주 금요일 육사생도들이 육사 교정 화랑연병장에서 화랑 의식을 실시하는데 이를 일반 시민에게 공개하고 있다.”면서 “일반 시민들도 참여하는 등 전 전 대통령 일행만을 위한 행사는 아니었다.”고 해명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