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박근혜, 완전국민경선 안하려는 진짜 이유는...

박근혜, 완전국민경선 안하려는 진짜 이유는...

입력 2012-06-26 00:00
업데이트 2012-06-26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선후보 경선 시기, 방식 입장 확고...”당헌, 당규 대로 간다”

“처음부터 협상이나 양보의 문제가 아니었다.” 새누리당 경선 규칙 갈등을 둘러싸고 25일 한 친박계 핵심 의원이 전한 말이다. 완전국민경선제(오픈프라이머리)를 줄기차게 요구해 온 비박(비박근혜) 주자들의 주장이 받아들여질 여지는 애초부터 없었다는 설명이다. 박근혜 전 비상대책위원장의 확고한 입장도 읽힌다. 박 전 위원장은 비박 주자들이 처음 오픈프라이머리를 주장했을 때부터 현행 경선 규칙대로 해야 한다는 입장이 강했다.

이미지 확대
새누리당 황우여(오른쪽) 대표가 25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김명국기자 daunso@seoul.co.kr
새누리당 황우여(오른쪽) 대표가 25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김명국기자 daunso@seoul.co.kr


박 전 위원장의 한 측근은 “당의 대통령 후보를 뽑는데 당원들의 뜻이 전혀 반영되지 않는다는 것은 말도 안 되는 일”이라면서 “당원과 국민의 비율을 50대50으로 하는 것이 가장 합리적이다. 이 룰이 만들어지기까지 여러 차례의 공청회와 연찬회를 거쳤고, 국민과 당원들의 공감대를 형성했다.”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경선 규칙 논란이 빚어졌던 이달 초부터 친박 의원들도 “오픈프라이머리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입을 모았다. 오픈프라이머리를 할 경우 동원 선거가 불가피하고 이 과정에서 돈 선거가 이뤄질 경우 또다시 돈봉투 전당대회의 악몽이 되살아날 수 있다는 우려가 팽배했다. 7월 27일부터 8월 12일까지 치러지는 런던올림픽 기간이 경선 기간과 겹쳐 흥행이 저조할 수 있다는 우려에 대해서도 박 전 위원장은 부정적인 입장을 드러낸 것으로 알려졌다. “올림픽도 중요한 국제행사지만 당의 대선 후보를 뽑는 것도 중요하다.”는 생각이라는 것이다.

비박 주자들이 ‘경선 불참’을 내세우며 압박의 강도를 높이자 친박 일부에서는 한때 박 전 위원장이 일부 받아들여 주는 모양새를 취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의견도 분분했다. 국민참여선거인단 규모를 대폭 늘리거나 박 전 위원장이 경선 규칙 논의에 직접 뛰어들어 정리를 해야 한다는 것 등이었다. 그러나 “국민만 바라보고 가겠다.”며 민생을 최우선으로 내걸고 있는 박 전 위원장으로서는 오픈프라이머리를 하느냐 마느냐를 두고 논쟁을 벌이는 것 자체가 소모적으로 비쳐질 수 있다는 관측이 나왔고, 박 전 위원장도 이에 대해 반감을 드러낸 것으로 알려졌다. 박 전 위원장은 “이벤트보다는 정책 비전과 철학을 제시해 국민들에게 지지를 받아야 한다.”는 입장인 것으로 전해졌다.

친박계에서는 비박 주자들의 경선 불참이 어쩔 수 없는 상황이라고 보는 분위기다. 규칙은 현행 당헌·당규대로 확정될 것이고 그렇게 되면 경선에 참여할 후보는 하고, 불참하는 후보가 생겨도 자연스럽게 정리가 될 것이라는 판단이다. 그동안 경선 규칙 변경을 요구해 온 비박 주자들의 진정성도 의심할 수밖에 없다는 비판이 터져 나온다. 한 당직자는 “결국 비박 주자들이 경선에 불참하는 게 박 전 위원장에게도 악영향이 되겠지만 감수하고 가야 하는 것 아닌가.”라면서 “비박 주자들의 요구는 교통규칙을 잘 지키는 운전자에게 새치기하려는데 왜 양보를 안 하느냐고 협박하는 꼴 아니냐.”고 반문했다.

허백윤기자 baikyoo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