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세균 대선출마 선언 “든든한 경제대통령 될것”

정세균 대선출마 선언 “든든한 경제대통령 될것”

입력 2012-06-26 00:00
업데이트 2012-06-26 10: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광장시장서 대선 출마 선언… 민주 경선전 가열

민주통합당 정세균 상임고문은 26일 “국민의 힘을 믿는 대통령, 정의를 세우는 대통령, 기본을 튼튼히 하는 대통령, 중산층과 서민의 든든한 경제대통령이 되겠다”며 대선 출마를 선언했다.

이미지 확대
민주통합당 정세균 전 대표가 26일 대선출마에 앞서 동작동 현충원을 방문, 지지자들과 함께 참배한뒤 걸어나오고 있다. 연합뉴스
민주통합당 정세균 전 대표가 26일 대선출마에 앞서 동작동 현충원을 방문, 지지자들과 함께 참배한뒤 걸어나오고 있다.
연합뉴스
정 고문은 이날 종로 광장시장에서 발표한 출마선언문에서 “대한민국의 새로운 꿈을 향한 변화, 모두가 바라는 세상을 만드는 변화가 시작되고 있다. 정세균이 변화에 앞장서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로써 연말 대선 출마를 공식 선언한 민주당 주자는 손학규ㆍ문재인 상임고문, 조경태 의원(3선)을 포함해 4명으로 늘었다.

김두관 경남지사, 김영환 의원(4선), 박준영 전남지사 등도 내달중 출사표를 던질 예정이어서 민주당의 대선 경선전은 갈수록 뜨겁게 달아오를 전망이다.

정 고문은 15∼18대 전북 무주ㆍ진안ㆍ장수ㆍ임실 지역구에 이어 19대 종로에서 금배지를 단 5선 의원으로 산업자원부 장관, 열린우리당 당의장ㆍ민주당 대표 등 정부와 정당의 주요직을 두루 거쳤다.

그는 특히 ‘서민 중산층 중소기업을 살려 그 힘이 위로 치솟게 한다’는 개념인 분수경제와 공동체복지, 긍정의 정치에너지를 3대 비전으로 제시했다.

정 고문은 “대기업 중심의 산업구조를 중견기업과 중소기업 중심의 허리가 튼튼한 항아리형 산업구조로 바꿔야 일자리가 확대되고 소비가 늘어난다”며 “그 내수진작의 힘으로 투자와 생산이 강화되는 선순환구조를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함께 누리고 생산의 밑거름이 되는 공동체 복지가 강화돼야 한다”며 “공동체가 합심해서 더 넓고 든든한 복지시스템을 작동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 고문은 ▲빚 없는 사회 ▲편안한 나라 ▲내일을 여는 든든한 경제대통령을 3대 목표로 내세운 뒤 ‘하우스푸어’ 주택의 임대 전환, 사교육 전면 폐지, 5천개 중견기업 육성 등 파격적인 공약을 내놓았다.

그는 “헌법을 개정해서라도 반드시 사교육 없는 세상을 만들겠다”며 특목고 대폭 정비, 국공립대학 등 공공부문부터 기회균등선발제 도입, 고교졸업생 쿼터제 적용을 통한 지역과 학력에 따른 차별 폐지를 약속했다.

정 고문은 대통령이 돼도 국민과 함께 호흡하고 국민 삶의 현장에 늘 함께 하겠다는 의미에서 서민의 일터이자 국민의 살림터인 광장시장을 출마선언장으로 선택했다고 관계자가 전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