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여야, 정책토론회서 ‘원구성 지연’ 네탓공방

여야, 정책토론회서 ‘원구성 지연’ 네탓공방

입력 2012-06-26 00:00
업데이트 2012-06-26 13: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野 “새누리, 박근혜 보호위해 타협거부” 與 “野, 무리한 정치공세”

여야는 26일 중앙선관위 중앙선거방송토론위원회 주관으로 열린 19대 국회 첫 정당정책토론회에서 국회 개원 지연을 놓고 책임 공방을 벌였다.

이날 오전 KBSㆍMBCㆍSBS를 통해 생중계된 토론회에서 야당은 새누리당이 유력 대권주자인 박근혜 전 비대위원장을 주요 정치현안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원구성 협상을 지연하고 있다고 주장했고, 새누리당은 야권이 무리한 정치공세를 펴고 있다면서 조건 없는 등원을 촉구했다.

‘19대 국회의 핵심 쟁점과 과제’라는 주제로 열린 토론에는 새누리당 권성동 정책위 부의장, 민주통합당 우원식 원내대변인, 통합진보당 박원석 새로나기특별위원회 위원장, 선진통일당 문정림 정책위의장이 참여했다.

민주당 우 원내대변인은 “새누리당은 대화와 타협을 거부하고 이명박 정부를 비호하고 박근혜 전 비대위원장의 실정을 막으려고 국회를 열지 않고 있다”며 “새누리당이 쟁점 상임위인 문방위ㆍ정무위ㆍ국토위 등에서 전혀 양보하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박 전 비대위원장은 총선 때에는 민간인 불법사찰에 대해 ‘나도 피해자’라고 강하게 얘기하다 선거가 끝나니 국정조사를 안 하겠다는 쪽으로 태도가 바뀌었다”며 “국정조사도 못 받아들이는 ‘박근혜 리더십’에 (문제가) 있다”고 말했다.

진보당 박 위원장은 “정가에선 야당이 국정조사와 청문회를 주장하면 런던올림픽이 끝날 때까지 개원하지 않겠다는 게 새누리당 태도라는 얘기가 나돈다”며 “새누리당 유력 대권후보인 박근혜 전 비대위원장이 부담을 떠안는 것을 피하려는 일정 배치”라고 거들었다.

박 위원장은 “박 전 비대위원장이 벌써 국회 위에 군림하는 것은 국민 위에 군림하는 것으로 제왕적 대통령이 연상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새누리당 권 부의장은 “새누리당이 개원을 늦춰 박 전 비대위원장을 보호하고 이명박 정부를 비호하려 한다는 취지로 말하는데 그런 소문은 마타도어”라며 “개원도 하지 않은 상태에서 국정조사와 청문회를 하자는 것은 대선을 겨냥해 ‘정치공세를 펴겠다’, ‘정치쇼를 하겠다’는 의도가 너무 보인다”고 반박했다.

권 부의장은 “일단 국회를 개원하고 의장단을 뽑고 각 상임위에서 부처를 불러 따져보고 제도적 개선이 필요하다면 국정조사를 요구하면 된다”며 “상임위 활동도 하지 않고 국정조사를 하자고 하면 상임위를 무력화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선진당 문 정책위의장은 “대선을 앞두고 새누리당과 민주당이 서로 유리한 고지를 선점하기 위해 기싸움을 길게 하고 있다”며 “국회 개원은 전적으로 두 당의 합의에 달린 것으로 두 당은 조건없는 등원을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국회의장단 선출 및 대법관 선출을 위한 원포인트 개원 문제에 대해서도 새누리당은 “대법관 임명문제만은 법정기일 내 처리해야 한다”며 원포인트 국회를 요구했지만, 민주당은 “국정조사ㆍ청문회를 안하고 식물국회를 유지하겠다면서도 원포인트 개원하자는 것은 앞뒤가 맞지 않는다”고 반박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