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선교, 런던 응원갔다가 급히 귀국하는 이유는

한선교, 런던 응원갔다가 급히 귀국하는 이유는

입력 2012-07-31 00:00
업데이트 2012-07-31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박지원 체포동의안’ 공은 국회로… 본격 표단속 나선 여야

검찰이 박지원 민주통합당 원내대표의 체포영장을 청구한 30일 민주당 지도부는 ‘검찰과의 전면전’을 외치며 ‘박 원내대표 사수를 위한 결사항전’ 의지를 다졌다. 새누리당과 민주당 모두 당력을 총결집하며 다음 달 2일로 예상되는 국회 본회의 ‘박지원 체포동의안’ 표결에 대비해 표 단속에 나서는 등 여야가 정치적 배수진을 치는 모양새다.

이해찬 민주당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검찰 공작에 응하지 않겠다.”며 ‘박지원 사수’에 총력 대응할 뜻임을 거듭 확인했다. 이 대표는 “유신 때나 군사독재 때 권력에 붙어 기생하던 검찰이 언제까지 이런 짓을 할 것인가. 검찰의 정치 공작에 민주당도, 국민도 당하지 않을 것”이라고 맹공을 폈다. 우원식 원내대변인은 “준법의 틀 안에서 초강력 대처를 하겠다.”고 말해 체포동의안이 국회 본회의에 보고될 경우 필리버스터(합법적 의사진행방해)를 행사할 가능성을 시사했다.

이미지 확대
朴의 선택은?
朴의 선택은? 저축은행으로부터 금품을 수수한 혐의로 30일 체포영장이 청구된 민주통합당 박지원 원내대표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심각한 표정으로 생각에 잠겨 있다.
김명국기자 daunso@seoul.co.kr


이미지 확대
박 원내대표의 수첩에는 ‘방탄국회, 물리적 충돌X’를 비롯해 ‘민주 128, 진보 13, 선진 5, (총) 146명’ 등 새누리당을 제외한 각 정당 의석수 등 다음 달 2일 본회의에 대비하는 다양한 내용의 메모가 적혀 있다. 뉴스1
박 원내대표의 수첩에는 ‘방탄국회, 물리적 충돌X’를 비롯해 ‘민주 128, 진보 13, 선진 5, (총) 146명’ 등 새누리당을 제외한 각 정당 의석수 등 다음 달 2일 본회의에 대비하는 다양한 내용의 메모가 적혀 있다.
뉴스1


민주당 지도부는 총궐기 태세다. 이 대표와 최고위원들이 소속 의원들을 접촉하며 ‘집안 단속’에 나서는 한편 긴급 의원총회를 열어 체포동의안 저지를 위한 필리버스터 전략 등을 논의했다. 통합진보당과 선진통일당 등 야당과 새누리당 일부 의원들도 개별 접촉하며 설득 작업을 벌였다. 의총에서는 소속 의원 128명 가운데 106명이 참석했다. 이 대표가 모두 발언에서 “당의 명운을 걸고 싸우겠다.”고 말하자 박수가 나왔지만 방탄국회에 반대하는 일부 소장파 의원들은 박수를 치지 않았다. 의총에서는 2010년 서울시장 선거 당시 정치자금 수수 혐의로 검찰에 기소된 뒤 무죄 판결이 났던 한명숙 전 총리가 경험담을 털어놓으며 검찰을 비판하기도 했다.

이날 언론 카메라에 포착된 박 원내대표의 수첩을 통해 그의 고민도 노출됐다. 박 원내대표는 수첩에 ‘⑴방탄국회, ⑵물리력 대응, ⑶출두해야’라고 자필로 메모했다가 가운데 줄을 그었다. 체포동의안 본회의 처리가 예상되는 2일이라고 쓴 날짜 옆에는 민주 128, 진보(통진당) 13, 선진 5로 야당을 모두 합친 의석수인 ‘146명’이라고 썼다. 체포동의안 부결을 위한 의결정족수(재적의원 과반 출석)를 점검한 것으로 보인다. 또 본회의 전략인 듯 백지투표라는 문구와 의총결론이라는 단어 옆에는 자필로 엑스(X) 표시를 했다.

박 원내대표는 최고위에서 침통한 표정으로 “당과 함께 내가 취할 태도가 무엇인지 심사숙고하겠다.”는 심경만 짧게 밝혔다.

새누리당은 체포동의안이 국회에 제출되는 대로 다음 달 2일 본회의에서 처리한다는 계획이다. 새누리당은 본회의 일정 및 의결정족수 점검에 착수했고, 민주당과 박 원내대표에 대한 공세 수위도 높였다. 이한구 원내대표는 최고위에서 “민주당은 국민의 눈높이에 맞게 불체포 특권을 남용하지 않겠다고 약속하고 스스로 법질서를 부정하는 행태를 보이고 있다. 방탄국회 시도를 당장 중단하라.”고 일갈했다.

새누리당은 박 원내대표에 대한 체포동의안을 가결시키기 위해 체포동의안이 국회에 접수되면 의총을 열기로 했다. 대선 후보로 현역 의원인 박근혜·김태호 의원도 본회의 표결에 참석할 예정이다. 또 지난 27일부터 런던올림픽을 방문 중인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 한선교 위원장 등 소속 의원 5명도 31일 귀국하도록 일정을 조율했다.

김기현 원내부대표는 “체포동의안은 찬반 토론을 하지 않는 게 국회 관행으로, 필리버스터를 악용하는 것은 국회 선진화법을 국회 후진화에 활용하는 꼼수”라고 주장했다.

안동환·허백윤기자 ipsofacto@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