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MB 독도 전격 방문 진짜 이유 알고보니

MB 독도 전격 방문 진짜 이유 알고보니

입력 2012-08-14 00:00
업데이트 2012-08-14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李대통령 “일본 사과 안하니 응어리 안풀리는 것”

이명박 대통령이 지난 10일 독도 방문에서 일본의 무성의한 역사인식에 대해 강하게 비판했던 것으로 13일 전해졌다.

이미지 확대
64년만의 방문  10일 독도를 전격 방문한 이명박 대통령이 헬기에서 내려 주변을 둘러보고 있다. 대한민국 대통령의 독도 방문은 1948년 8월 15일 대한민국 정부 수립 이후 64년 만에 이날 처음 이뤄졌다.  독도 청와대사진기자단
64년만의 방문
10일 독도를 전격 방문한 이명박 대통령이 헬기에서 내려 주변을 둘러보고 있다. 대한민국 대통령의 독도 방문은 1948년 8월 15일 대한민국 정부 수립 이후 64년 만에 이날 처음 이뤄졌다.
독도 청와대사진기자단
이 대통령은 “시간이 지나면 위안부 할머니들이 돌아가셔서 영구히 해결이 안된다”며 “일본이 나쁜 전쟁을 일으키고 진심으로 사과해야 하는 데 그러지 않으니 응어리가 안 풀리는 것”이라고 말했다고 한 핵심 관계자가 전했다.

이 대통령은 또 “독일은 제2차 세계대전 후 진심으로 사과하니까 그런 문제가 없다”고도 했다.

이 대통령이 독도 방문의 의미를 환경 문제임을 내세웠지만 실제로는 일본의 잘못된 영유권 주장에 맞서 ‘독도는 우리땅’임을 명확히 하기 위한 차원이었다고 해석할 수 있는 대목이다.

이 대통령은 독도를 방문한 뒤 청와대에서 동행자들과 만찬을 열고 “이런 저런 눈치를 보면 독도에 못 갈 것 같았다”고도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대통령은 도 “일본을 필요 이상으로 자극하거나 대립각을 세우고 싶은 생각은 없지만 과거사 문제에 대해 일본 정부가 그동안 너무 무성의했다”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이 대통령은 독도가 우리땅으로서 일종의 지방 순시라는 생각을 갖고 있다”면서 “일본에서 시끄러울 것이라는 예상을 이미 하고 있었으며, 이젠 행동으로 보여줄 때라고 생각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청와대는 이 대통령이 이미 독도를 방문한 만큼 해양시설물 건설과 같은 실효적 지배 강화를 위한 조치를 잠정 중단키로 한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이명박 대통령은 섬 전체가 천연기념물인 독도를 ‘녹색섬’으로 개발해야 한다는 뜻을 갖고 있다”면서 “시설물을 건설할 경우 환경파괴의 우려가 제기될 수 있어 현재로서는 추진을 보류할 것”이라고 말했다.

국토해양부는 지난해 말 업무보고에서 독도에 종합해양과학기지와 방파제를 완공해 영유권 강화 조치에 나서겠다고 밝힌 바 있다.

다만, 일본이 독도 영유권을 둘러싸고 도발 수위를 높일 경우에는 우리도 이에 맞서 상응하는 조치로서 재추진 할 여지도 남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