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외교부, 日각료 야스쿠니 참배계획 철회 촉구

외교부, 日각료 야스쿠니 참배계획 철회 촉구

입력 2012-08-14 00:00
업데이트 2012-08-14 16: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日, 독도문제 추가 항의나 통보는 없어”

외교통상부는 14일 일본 정부 각료 일부의 야스쿠니 신사 참배 움직임에 반대 의사를 분명히 하면서 계획 철회를 촉구했다.

조태영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우리 정부는 일본 각료 등 책임있는 인사가 전범이 합사된 야스쿠니 신사를 참배해서는 안 된다는 입장을 강하게 견지하고 있다”면서 “그런 행위를 하지 말 것을 강하게 촉구한다”고 말했다.

이명박 대통령이 독도를 방문한 지난 10일 국토교통상을 비롯한 일부 일본 각료들은 야스쿠니 신사를 참배하겠다고 말했다.

조 대변인은 독도 문제에 대해서는 일본이 신각수 주일대사를 초치한 이후 추가적인 항의나 통보는 없었다고 밝혔다.

그는 일본의 국제사법재판소(ICJ) 제소 방침과 관련, “우리는 국제사법재판소에 갈 이유도 없고 가지도 않을 것”이라면서 “독도는 역사·지리·국제법적으로 명백한 우리의 영토이기 때문에 앞으로도 지금처럼 단호하고 엄중하게 대처하겠다”고 말했다.

조 대변인은 이어 청와대가 독도에 과학기지나 방파제 건설 보류를 검토한다는 보도와 관련된 질문에 구체적인 설명은 피한 채 “정부 내에서 설치할 것인지에 대한 검토가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답했다.

또 장성택 북한 국방위원회 부위원장의 방중에 대해 “북중간 경제 협력 문제 등이 협의되지 않을까 예상한다”면서 예의주시하고 있다는 원론적인 입장을 밝혔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