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홍명보, 박종우 청와대 만찬 배제되자...

홍명보, 박종우 청와대 만찬 배제되자...

입력 2012-08-23 00:00
업데이트 2012-08-23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만찬 등 환영행사 배제에 실망..사과공문도 정확히 판단했어야”

홍명보(43) 런던올림픽 축구 대표팀 감독이 미드필더 박종우(부산)에 대한 행정적 처우에 실망감을 나타냈다.

이미지 확대
홍명보 올림픽축구대표팀 감독이 22일 서울 신문로 축구회관에서 런던올림픽 결산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홍명보 올림픽축구대표팀 감독이 22일 서울 신문로 축구회관에서 런던올림픽 결산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홍 감독은 22일 종로구 신문로 축구회관에서 열린 올림픽 결산 기자회견에서 한일전 ‘독도 세리머니’로 동메달을 아직 받지 못한 박종우의 문제에 대해 “행정적인 부분에서 더 신중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먼저 “박종우가 시상대에 올라가지 못한 점은 아주 안타깝다. 그는 어느 선수보다도 우리 팀에 가장 많은 공헌과 노력을 한 선수로 충분히 자격 있는 동메달리스트다”라고 운을 뗐다.

홍 감독은 또 “런던에서 귀국했을 때 만찬 등 환영행사에 박종우가 참석할 수 없다는 대한체육회의 결정을 전해듣고 실망감을 감출 수 없었다”며 “그런 행정적 문제는 좀 더 신중했어야 했다”고 말했다.

이어 “(박종우가 불참한다면) 팀이 처음과 끝을 함께 하는 데에 있어 맞지 않는다고 생각해 박종우에게 따로 전화해 환영 만찬에 꼭 참석하라고 얘기했다”고 말했다.

그는 “감독으로서 마지막까지 그 선수와 같이 있고 싶은 마음이 컸다. 그게 내가 감독으로서 마지막으로 해줄 수 있는 일이라고 생각해 그렇게 결정했다”고 뒷얘기를 전했다.

최근 대한축구협회가 일본축구협회에 보낸 사과성 공문에 대해서도 아쉬움을 드러냈다.

홍 감독은 “일본에 보낸 서한에 대해서는 국제축구연맹에 해명을 했으리라 생각한다”면서도 “그런 공문은 신중하고 정확하게 판단했어야 하지 않나 싶다. (공문을) 꼭 일본에 먼저 보냈어야 했는지에 대해서도 사람들과 같은 생각이다”라고 말했다.

홍명보 감독은 한일전 후 ‘독도는 우리땅’이라고 적힌 종이를 들고 뛴 박종우의 행동은 우발적인 일이었다고 강조했다.

홍 감독은 “선수들이 (그런 행동을) 의도적으로 준비했다면 감독으로서 못하게 했을 것이다. 우리 팀에 일본인 코치도 있기 때문이다”라고 설명했다.

그는 “경기가 끝나고 동메달을 딴 기쁨에 우발적으로 벌어진 일이다. (그 일이 벌어진 동안) 경기장에 있지 않고 라커룸에 들어간 내 책임도 있다”며 “국제축구연맹이 현명한 판단을 하리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향후 거취에 대해서는 “지난 3년6개월간 목표를 갖고 달려와 끝이 났다. 에너지와 경험, 지식이 소진된 상태”라며 “구체적 계획은 없지만 당분간 자연인으로 돌아가 내 생활을 가지며 재충전하겠다”고 했다.

또 “장학재단을 통한 사회공헌 활동 등 내 손이 필요한 일은 계속하겠다. 개인적으로는 박사과정을 수료하고 논문이 남았는데 쉬는 기간 잘 준비하겠다”고 덧붙였다.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 진출을 눈앞에 둔 기성용 등 새로운 무대에 도전하는 선수들에게 조언도 잊지 않았다.

홍 감독은 “도전 자체는 아주 좋지만 과거를 통해 배울 수 있는 점들은 정확하게 인식하고 갔으면 좋겠다”며 “무조건 빅클럽이나 금전적으로 많은 이득을 주는 팀에 가기 보다는 운동장에 나갈 시간을 확보하는게 우선이다”라고 말했다.

그는 “우리 선수들은 한국 축구에 큰 기여를 할 것이다. 새로운 세대의 등장이라고 충분히 말씀드릴 수 있다”며 “병역문제를 해결한 이들이 어떤 선택을 할 지 모르겠지만 경기장에서 자신의 모습을 보여줄 수 있는지가 첫번째 조건이 됐으면 한다”고 바랐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