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YS, 박근혜 만난 뒤 故장준하 장남 불러서…

YS, 박근혜 만난 뒤 故장준하 장남 불러서…

입력 2012-08-29 00:00
업데이트 2012-08-29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YS, 朴 방문직후 의문사委 고문직 수락”

김영삼(YS) 전 대통령이 곧 출범할 ‘장준하 선생 의문사 범국민진상규명위원회’(가칭) 고문으로 참여한다. 위원회는 김 전 대통령과 백기완 통일문제연구소장 등 각계 인사 1000여명으로 구성되며 상도동계와 동교동계, 친노그룹 인사들이 대거 참여할 예정이어서 이번 대선에 영향을 줄지 주목된다.

이미지 확대
장호권씨
장호권씨
장호권(63·장준하 선생 장남)씨는 28일 서울신문과의 인터뷰에서 “22일 박근혜 새누리당 대선 후보가 YS를 예방한 직후 상도동에서 만나자고 해 방문했었다.”면서 “김 전 대통령이 진상규명위 참여 뜻을 밝혀 고문을 맡아 달라고 말씀드렸더니 쾌히 승낙하셨다.”고 밝혔다. 진상규명위 출범은 내달 초로 예정돼 있다.

다음은 장씨와의 일문일답.

→진상규명위는 어떤 인사들로 구성되나. 활동계획과 향후 일정은.

-장 선생(장호권씨는 부친을 ‘선생’으로 호칭)과 가까웠던 동교동계·상도동계 인사들과 민주화운동 원로그룹, 그리고 각계 시민 등 1000여명으로 구성 중이다. 29일까지 조직 구성을 마치고 31일 구체적인 활동계획을 밝힐 예정이다. 출범일은 정해지지 않았지만 곧 결정될 것이다.

→진상규명위 출범이 대선과 맞물려 오해를 부를 수도 있는데.

-여권은 예민하게 볼 것이고, 야권은 정쟁으로 끌고 갈 가능성이 없는 것은 아니다. 정치적으로 민감한 사안이라 고심했다. 밝히지 않으려고도 했으나 부친 묘 이장과 함께 진상을 밝혀야겠다고 결심했다.

→이후엔 어떻게 할 것인가.

-대선이 끝나도 규명작업은 계속될 것이다. 여야 누가 대통령이 되더라도 국가적인 책임을 물을 것이다. 책임자 처벌이나 배상을 요구하겠다는 것이 아니라, 아버지와 같은 비극적인 상황이 다시는 없도록 경종을 울리자는 의미다.

→부친이 사망한 뒤 해외로 도피했다. 어떻게 생활했나.

-현대건설의 도움으로 겨우 살았고, 서울에 있는 가족들에게 생활비를 조금씩 보낼 수 있게 됐다. 1990년 처와 딸 둘을 싱가포르로 불러 함께 살았는데, 생활이 막막했다. 가족에 대한 책임이 생기면서 열심히 했더니 돈이 모이기 시작했다. 돈이 벌리기 시작해 제법 비싼 집도 한때 샀었다. 거래했던 현대건설이 법정관리에 들어가면서 공사대금을 받지 못해 집도 날리고 원래 상태로 돌아갔다.

→최근 A채널에 출연해 정권의 탄압으로 어렵게 살았다고 했는데 사실이 아니라는 현지의 주장이 있다.

-한때 사업이 잘돼 비싼 집을 사 거주하기도 했었다.

한상봉기자 hsb@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