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日 민정당 총재된 50대 우익男, 5년전 망언 보니

日 민정당 총재된 50대 우익男, 5년전 망언 보니

입력 2012-09-27 00:00
업데이트 2012-09-27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고노담화 폐기·신사 참배 공언… 日 정치의 ‘역주행’

이미지 확대
아베 신조 자민당 총재 연합뉴스
아베 신조 자민당 총재
연합뉴스
26일 일본 제1야당인 자민당의 총재로 대표적 극우 정치인인 아베 신조(58) 전 총리가 선출됨에 따라 한·일 관계에 먹구름이 드리울 전망이다. 아베 전 총리는 차기 총선에서 자민당이 다수당이 될 가능성이 높아 지난 2007년 9월 갑작스럽게 사퇴한 이후 또다시 총리 자리에 오를 가능성이 높다.

아베 전 총리는 총리 재직시절인 2006년 9월부터 2007년 9월까지 독도 등 영토 문제에 관해 강경론을 주도해 온 인물이다. 위안부 동원의 강제성을 인정한 고노 담화를 폐기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5년 전 총리 재임 중에 A급 전범이 합사된 야스쿠니 신사에 참배하지 않은 것을 ‘통한’이라고 떠드는 인물이다.

또한 그는 전쟁을 금지한 헌법을 개정해 집단적 자위권을 행사하고 개헌 준비, 애국 교육을 내건 교육기본법 개정, 재일동포 참정권 반대 등으로 한국과 중국의 거센 반발을 사기도 했다. 그는 아시아 국가들과의 선린 우호보다 미국과의 동맹을 중시하며, 탈(脫) 원전에 반대하고 있다.

극우 성향의 아베가 제1야당의 총재가 됨으로써 일본 정치와 국정의 우경화 흐름이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이번 총재 경선에서도 유세와 언론 인터뷰 등을 통해 “(총리가 되면) 고노 담화 뿐만 아니라 무라야마 담화도 모두 수정하겠다.”거나 “총리로 있을 때 하지 못한 야스쿠니 신사 참배를 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특히 그는 차기 총선에서 대중적인 인기가 높은 하시모토 도루 오사카 시장과 연대하겠다는 뜻을 밝힌 바 있어 최악의 경우 ‘아베-하시모토’의 우익 연대가 출범할 가능성도 적지 않다.

아베 내각이 들어서면 한국에서 내년에 새로운 정권이 출범하더라도 경색된 한·일 관계는 쉽게 풀리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일본 정부가 위안부 문제에 대해 타협카드를 제시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다른 사안을 논의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하지만 아베가 총리에 오르면 현재의 주장과는 다른 행보를 걸을 것이라는 전망도 조심스럽게 나오기도 한다. 센카쿠열도(중국명 댜오위다오) 분쟁으로 중국과 극심한 갈등 상황에서 한국과도 대립각을 세우면 동아시아에서 외교적 영향력을 행사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특히 아내인 아베 아키에가 고(故) 박용하의 열렬한 팬일 정도로 한류 팬이어서 한국에 대한 이해도가 높다는 점이 변수로 꼽힌다.

한편 지난 21일 민주당 대표 재선에 성공한 노다 요시히코 총리는 정조회장에 호소노 고우시 환경부 장관, 간사장 대행에 아즈미 준 재무상을 임명했다. 다음 달 1일이나 2일에 개각을 단행할 방침이다.

도쿄 이종락특파원 jrlee@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