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文 시민캠프 공동대표단 인선… 자리배치 파격

文 시민캠프 공동대표단 인선… 자리배치 파격

입력 2012-09-27 00:00
업데이트 2012-09-27 11: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민주통합당 문재인 대선 후보는 27일 SNS(소셜 네트워크서비스) 기반의 온ㆍ오프 결합형 ‘시민캠프’ 공동대표단의 인선을 마무리했다.

전날 당내 인사들 중심의 ‘민주캠프’ 구성을 일단락한 데 이어 외부인사들을 시민캠프 전면에 배치, ‘시민 참여’를 강조해온 후보의 구상을 구체화한 것이다.

4인으로 이뤄진 시민캠프 공동대표단에는 시민사회 대부인 이학영 의원과 김영경 전 청년유니온 위원장, 안도현 시인 등 대선기획단 기획위원 3명에 더해 인태연 전국유통상인연합회 공동회장이 임명됐다.

시민캠프 기획본부장에는 박진섭 생태지평연구소 상임이사가 기용됐다.

박 본부장은 환경운동연합 정책기획실장, ‘4대강 범대위 집행위원장’ 출신으로, 지난해 10ㆍ26 서울시장 보궐선거 당시 박원순 후보의 시민참여운동본부의 기획위원장을 지내기도 했다.

‘골목상권 지키기’에 목소리를 높여온 공동대표도 지난해 11월 박 시장이 열었던 중소상공인 대표 워크숍에 초청받은 이어 지난 26일 문 후보와 박 시장이 함께 참석했던 간담회에 참석하는 등 박 시장과 인연이 있는 인사이다.

진성준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인선과 관련, “골목상권으로 상징되는 서민들의 삶을 챙기고 생태환경의 가치도 존중하겠다는 취지”라고 밝혔다.

박 시장과 교분을 쌓아온 인사들을 시민캠프 전면에 기용한 것을 두고 박 시장과 가까운 무소속 안철수 후보를 견제하기 위한 차원이라는 해석도 나왔다.

이들을 포함, 선대위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담쟁이 캠프 1차 회의에서는 자리 배치 과정에서 ‘파격’이 시도돼 눈길을 끌었다.

‘의전상 예우’를 감안, 선수(選數)ㆍ당내 직함에 따라 서열순으로 좌석을 지정했던 기존 관행에서 탈피, 30대의 김영경 대선기획위원과 안 대선기획위원 등 외부인사들이 각각 후보의 좌우에 배치됐다.

김 위원의 옆자리에는 전날 전격 영입된 윤여준 국민통합위원장이 앉았다.

진성준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선거 과정에서 국민통합과 시민참여를 앞세우겠다는 뜻”이라며 “대통령에 당선된 뒤에도 국민통합과 시민참여에 주력하겠다는 문 후보의 의지를 반영한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청년의 아픔을 보듬고 문화의 가치를 더욱 높여나가겠다는 문 후보의 뜻도 담겨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문 후보는 이날 오후 경제자문단 간담회 후 1박2일 일정으로 호남을 찾은 뒤 28일 ‘중원’인 충청도로 이동, 논산의 윤국훈련소를 방문한 뒤 대전으로 옮겨 대전역에서 귀성인사를 할 예정이다. 귀성 인사 후에는 지역구가 있는 부산을 찾는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