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MB “경제민주화, 동반성장 담고 있다”

MB “경제민주화, 동반성장 담고 있다”

입력 2012-09-28 00:00
업데이트 2012-09-28 00: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기업·中企 공생발전 강조

이명박 대통령은 27일 “우리 정치권에서도 경제 민주화 얘기를 하고 있는데 이는 공생발전, 동반성장 개념의 표현을 담고 있는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서울 마포 중소기업 DMC타워에서 열린 ‘2012 동반성장주간 기념식’에 참석해 “우리 사회가 이제까지는 정신없이 발전해 왔지만 서로 간에 협력해서 발전하는 것이 아니고는 더 이상 나갈 수 없는 한계점에 와 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 대통령은 “역대 정부를 보면 대기업과 중소기업 대표가 단상에 올라와서 손 탁 잡고 흔들고 하는 그런 행사를 많이 했다.”면서 “그러나 우리가 진정한 동반성장이 되기 위한 인식을 바꿔나가자 하는 점에서 2년 전에 그걸 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제과점을 하나 한다고 해도 대기업이 하면 잘 만들수 있을 것이다.(그러나) 조금만 대기업이 참으면 거기에서 좋은 빵을 만들 수 있는 중소기업이 나올 수 있기 때문에 기회를 줘야 한다.”면서 “또 물품을 구입하는 데 대기업이 대기업 내에서만 한다고 하면 기회균등이 아니라는 측면에서 공정한 사회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과거 수십년간 죽 보면 경제단체장 모임에는 중소기업중앙회 회장은 끼지도 못했고, 초청도 하지 않았다.”면서 “그러나 우리 정부 들어와서 중소기업회장이 전경련회장보다 발언권이 더 세졌다. 이것만 봐도 정말 동반성장 분위기가 많이 바뀌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동반성장을 모두 100% 법으로만 할 수는 없다. 대기업의 기업 윤리나 기업의 문화 등이 정착되면 완벽한 동반성장이 될 수 있다.”면서 “규제와 법만 가지고 한다면 피해 갈 여러 기회를 찾아낼 것이고, 이를 막을 수가 없다.”고 지적했다.

김성수기자 sskim@seoul.co.kr

2012-09-28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