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여성부, 싸이 노래 유해하다더니 결국엔…

여성부, 싸이 노래 유해하다더니 결국엔…

입력 2012-10-13 00:00
업데이트 2012-10-13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청소년보호위원회, 싸이 ‘라이트 나우’ 19禁 해제 결정 받아들여

싸이의 ‘라이트 나우’가 ‘19금 딱지’를 떼게 됐다.
이미지 확대
가수 싸이
가수 싸이


여성가족부 산하 청소년보호위원회는 12일 회의를 열고 지난 10일 음악분야 심의분과위원회(음심위)가 싸이의 ‘라이트 나우(Right Now)’ 등 가요 300여 곡에 내린 청소년유해매체물 판정 철회 결정을 받아들였다.

이번 결정에 따라 청소년유해물로 지정됐던 장혜진의 ‘술이야’, 2PM의 ‘핸즈업(Hands Up)’과 싸이의 다른 노래인 ‘오늘 밤새’ ‘미치도록’ ‘솔직히 까고 말해’ 등 가요 293곡과 뮤직비디오 15곡에 대한 청소년보호법의 규제는 모두 풀리게 됐다.

음심위는 이날 심의에서 지난해 10월 시행된 ‘청소년유해매체물(음반 및 음악파일) 심의세칙’(세칙)을 적용했다.

세칙은 기존 시행령에서 기준을 완화한 것으로 음주나 흡연을 직접적·구체적으로 권하거나 술을 마신 후의 폭력적·성적 행위, 일탈행위 등을 정당화할 경우에만 유해하다고 판단하도록 한다.

이 기준에 따라 음심위는 ‘라이트 나우’가 “청소년의 정서를 해치거나 시민의식을 크게 저해하지 않는다.”고 판단했다.

세칙 시행 전에 심의된 ‘라이트 나우’에서 유해하다고 판단한 가사 내용은 ‘인생은 독한 술’, ‘웃기고 앉았네 아주 놀고 XX졌네 혼자 북치고 장구치고 아주 X쇼를 하네’ 부분이다.

음심위는 또 싸이의 다른 노래인 ‘오늘 밤새’ ‘미치도록’ ‘솔직히 까고 말해’ 등 3곡도 청소년유해곡 판정을 철회키로 했다. 여성부는 이날 검토된 의견을 12일 열리는 청소년보호위원회에 제출해 청소년유해매체물 취소 여부를 최종 결정받는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