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예산안 대선 후 처리될 듯…법정처리시한 넘겨

예산안 대선 후 처리될 듯…법정처리시한 넘겨

입력 2012-11-30 00:00
업데이트 2012-11-30 11: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쟁점 항목 줄줄이 보류..막판까지 진통 예고

국회의 새해 예산안 처리가 12월19일 대선일 이후로 늦춰질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30일 현재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는 6일째 계수조정소위를 가동하고 있지만 세부적인 예산심사에서 뚜렷한 진척을 보지 못하고 있다.

이에 따라 헌법에 정해진 법정처리 시한(12월2일) 내 통과는 사실상 무산됐고, 대선일 이전 처리도 장담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예결위 핵심 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계수소위의 감액 심사가 대략 마무리됐지만 ‘보류’된 쟁점 항목이 많아 추가적인 여야 협의가 필요하다”면서 “대선 이후로 미뤄질 가능성이 커졌다고 보면 된다”고 말했다.

계수소위는 통상 감액 심사를 통해 3조~4조원의 재원을 마련한 뒤 그 범위 내에서 증액 심사에 들어가는데 현재까지 삭감한 금액은 1조원 남짓에 불과한 것으로 알려졌다. 나머지 2조~3조원의 예산 항목들은 추가 논의과제로 미뤄둔 셈이다.

여야 이견이 현격한 제주해군기지 예산 약 2천억원, 파워팩(엔진+변속기) 문제가 불거진 차세대 전차 K2 예산 2천600억원 등이 보류된 게 대표적이다.

정부가 세외(稅外)수입으로 편성한 ‘기업은행 지분매각액(5조1천억원)’ 등에 대해서도 심사가 미뤄졌다.

그밖에 상임위별 감액의견이 많이 제기됐던 기획재정위와 농림수산식품위 등에서도 상당수 쟁점 사업들이 ‘보류’ 결정을 받았다.

세법개정안 처리가 늦어지는 점도 걸림돌이다.

세법개정안은 이른바 ‘예산 부수법안’으로 예산안과 함께 처리해야 하는데 소관 상임위인 기획재정위는 대선일 이후인 내달 21~24일께 관련 법안을 처리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새누리당 원내지도부는 가능한 대선일 이전에 예산안을 처리하겠다는 입장이지만 현실적으로 대선정국에서 여야간 본회의 일정에 합의하는게 가능할지도 미지수다.

새누리당 이한구 원내대표는 “정기국회가 12월9일까지 열려있는 만큼 가능하면 다음주라도 본회의를 잡아 예산을 처리하고, 그 이후라도 임시국회를 소집해 대선일 이전에 처리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민주통합당 박지원 원내대표는 “현재의 정치일정상 대선 전 예산처리는 무리”라며 “대선 이후에 보다 심도있는 조정을 거쳐 예산을 통과시키면 정부의 예산집행에 지장이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