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안보 위중한데 장성들 골프라니…” 朴대통령 격노

“안보 위중한데 장성들 골프라니…” 朴대통령 격노

입력 2013-03-12 00:00
업데이트 2013-03-12 00: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軍 기강해이’ 진상파악 착수…“靑 말단 직원도 금지령인데…”

박근혜 대통령은 11일 새 정부 첫 국무회의에서 국방부에 대한 당부 사항으로 “안보가 위중한 이 시기에 현역 군인들이 주말에 골프를 치고, 그런 일이 있었다”면서 “특별히 주의를 해서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해주기 바란다”며 군장성의 기강 해이에 대해 경고했다.

이미지 확대
박근혜 대통령이 11일 오후 청와대 세종실에서 정부 출범 후 15일 만에 처음 열리는 국무회의에서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국무회의에는 박 대통령으로부터 임명장을 받은 각 부처 장관 13명과 박원순 서울시장, 이용걸 국방부 차관 등이 참석했다. 앞줄 오른쪽부터 정홍원 국무총리, 박 대통령, 신제윤 기획재정부 차관, 유정복 행정안전부 장관, 진영 보건복지부 장관.  이언탁 기자 utl@seoul.co.kr
박근혜 대통령이 11일 오후 청와대 세종실에서 정부 출범 후 15일 만에 처음 열리는 국무회의에서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국무회의에는 박 대통령으로부터 임명장을 받은 각 부처 장관 13명과 박원순 서울시장, 이용걸 국방부 차관 등이 참석했다. 앞줄 오른쪽부터 정홍원 국무총리, 박 대통령, 신제윤 기획재정부 차관, 유정복 행정안전부 장관, 진영 보건복지부 장관.

이언탁 기자 utl@seoul.co.kr


앞서 허태열 비서실장 주재의 수석비서관 회의에서도 “청와대는 정부 이양기에 나타날 수 있는 공직기강 해이 문제에 대해 각별히 주목하고 있으며 공직자들의 직무수행을 철저히 점검하고 있다”고 윤창중 대변인이 밝혔다. 또 “청와대 민정수석실은 수석비서관 회의에서 관계부처와 진상 파악에 즉각 착수했다고 보고했다”고 강조했다.

청와대 직원들은 연일 계속되는 북한의 대남 위협 공세에도 일부 현역 장성들이 지난 주말 골프를 쳤다는 보도가 나오자 어이없어 했다. 박 대통령이 ‘안보 해이 만큼은 넘어갈 수 없다’고 격노하며 발본색원을 지시했다는 소식 때문만은 아니었다. “지난달 말 허 실장 명의로 ‘청와대 직원, 골프장 및 향락시설 출입 금지령’이 내려져 말단 직원조차도 ‘자중모드’로 지내온 지 한참인데 군 수뇌급들이 그럴 수 있느냐”는 분위기였다.

청와대의 한 관계자는 “당시 대상도 전체 직원인 데다 ‘자제령’도 아닌 ‘금지령’이어서 솔직히 좀 당황해하는 이들이 있었다”고 전했다.

한편 골프를 친 현역 장성들은 지난 9일과 10일 군 전용 골프장(체력단련장)인 서울 노원구 공릉동 태릉골프장을 이용했던 것으로 확인됐다. 김민석 국방부 대변인은 “지난 주말 골프를 공식적으로 금지시키지는 않았지만 여단급 이상 지휘관들에게 1시간 내 복귀할 수 있도록 위치하라고 지시했고 주요 직위자들은 현 상황을 감안해 스스로 골프 약속을 취소했다”고 해명했다.

이지운 기자 jj@seoul.co.kr

하종훈 기자 artg@seoul.co.kr

2013-03-12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