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 “초강경대응은 전통적 방식” 주민 독려

北 “초강경대응은 전통적 방식” 주민 독려

입력 2013-03-27 00:00
업데이트 2013-03-27 11: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북한군 최고사령부가 야전 포병군단의 ‘1호 전투근무태세’ 진입을 선포한 가운데 북한이 주민들에게 “초강경대응은 전통적인 투쟁방식”이라고 선전하고 있어 주목된다.

대내용 라디오방송인 조선중앙방송은 27일 “초강경대응은 선군 조선의 전통적인 투쟁방식”이라며 “우리에게는 적들의 강경에 초강경으로 대응할 수 있는 주체적인 전략전술과 튼튼한 물질기술적 토대가 있다”며 주민을 독려했다.

방송은 6·25전쟁에서 김일성 주석이 미국의 ‘항복서’를 받아냈으며 이후에도 푸에블로호 사건, 판문점사건 등 미국의 ‘도발’을 초강경대응으로 물리쳤다고 주장했다.

특히 방송은 북한이 1993년 국제원자력기구(IAEA)의 대북 사찰 결의 등 미국의 압박에 준전시상태 진입과 핵무기확산방지조약(NPT) 탈퇴로 맞섰다고 강조하며 “최악의 상황으로 치닫던 조미(북미) 핵 대결전은 당시 클린턴 미국 대통령이 김정일 대원수께 담보 서한을 보내오면서 일단락됐다”고 주장했다.

북한이 주민들에게 초강경대응이 전통적인 방식이라고 선전하는 것은 북한 당국의 대응이 현재의 국면을 타개하기 위한 최선의 선택이라는 것을 강조하려는 의도로 보인다.

1991년 12월 최고사령관에 추대된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2년 만에 준전시상태 선포 등 ‘벼랑끝 전술’을 통해 북미대화를 이끌어냈던 것처럼 2011년 12월 최고사령관에 오른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 역시 2년 만에 대미 초강경대응으로 돌파구를 열겠다는 속셈이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북한이 현재 대응하는 방식이 1993년의 준전시상태 선포 때와는 양상이 다르다는 분석도 제기됐다.

북한군 장교 출신인 장세율 북한인민해방전선 대표는 이날 “1993년에는 군대뿐 아니라 북한 사회 전반에 준전시상태를 선포했지만, 어제 발표한 최고사령부 명령은 군대에만, 그것도 포병부대에만 내려진 1급 전투태세”라며 “북한의 이번 대응은 내부적인 경각심 고조보다는 대외용 메시지라는 성격이 강하다”고 설명했다.

장용석 서울대 통일평화연구원 선임연구원도 “북한이 20년 전처럼 초강경 태도로 나오지만 그때와는 양상이 조금 다른 것 같다”라며 “국제적인 여론전을 통해 관심과 지지를 얻어내고 이를 통해 한반도 평화문제를 국제적 이슈화하려는 의도가 있다”고 분석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