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새누리 “방미 성과에 찬물”…부글부글, 민주 “부적절 인사 탓…朴대통령 책임”

새누리 “방미 성과에 찬물”…부글부글, 민주 “부적절 인사 탓…朴대통령 책임”

입력 2013-05-11 00:00
업데이트 2013-05-11 00: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여야 “국가품위 손상” 규정 속 다른 반응

민주당 소속 여성 의원들이 10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성추행 파문으로 경질된 윤창중 청와대 대변인에 대한 엄정한 수사와 사법 처리를 촉구하고 있다. 왼쪽부터 전정희, 김현 의원, 김상희 국회 여성가족위원장, 남윤인순, 최민희 의원.  연합뉴스
민주당 소속 여성 의원들이 10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성추행 파문으로 경질된 윤창중 청와대 대변인에 대한 엄정한 수사와 사법 처리를 촉구하고 있다. 왼쪽부터 전정희, 김현 의원, 김상희 국회 여성가족위원장, 남윤인순, 최민희 의원.

연합뉴스
여야는 10일 윤창중 청와대 대변인이 박근혜 대통령의 방미 수행 중 성추행 의혹으로 경질된 것을 중대한 국가품위 손상 행위로 규정했지만, 향후 대응에는 온도 차가 컸다. 새누리당은 박 대통령이 쌓은 공든 탑이 무너졌다며 당혹스러워했다. 민주당은 인사참사의 완결판이라며 박 대통령의 사과를 요구하며 청문회 추진 방침도 밝혔다.

새누리당은 돌발 악재라며 크게 당혹한 가운데 부글부글 끓는 모습을 보였다. 당 일각에서는 잘못된 인사에 대한 반성과 함께 책임론도 제기됐다. 지도부는 윤 대변인의 개인적 문제로 치부했다. 황우여 대표는 “(박 대통령의)인사 문제보다도 본인이 잘못한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이한구 원내대표도 “정확한 경위가 파악되지 않았기 때문에 말하기 어렵다”며 유보적인 태도를 보였다.

하지만 새누리당 한 재선 의원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대변인을 맡으면서 자질 논란이 빚어졌음에도 유임을 강행한 박 대통령도 책임을 모면하기 어려운 게 사실”이라고 말했다. 조해진 의원은 “박 대통령이 많은 우려 속에 대변인직을 믿고 맡겼는데 첫 방미에 이렇게 배신할 줄은 몰랐다”면서 “윤 대변인을 추천한 이가 책임을 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민주당은 김한길 대표 체제가 출범했지만 박 대통령의 지지율 회복과 방미 성과에 밀려 존재감이 없다며 고심하다가 이 사건을 고리로 정국 주도권을 잡아보겠다고 벼르는 분위기다. 박기춘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긴급현안대책회의 소집 뒤 “윤창중 성추행 및 국격 추락 청문회를 추진하겠다”면서 “피의자 윤창중에 대한 수사도 바로 시작해야 할 것”이라고 압박했다.

우원식 최고위원은 이날 오전 경남 진주의료원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부적절한 인사를 강행한 박 대통령의 책임”이라고 몰아세웠다. 김관영 수석대변인은 브리핑에서 “국가 품위를 손상시키고 국제적 망신을 초래한 이번 사건에 대한 철저한 진상조사와 책임자 처벌, 피해자에 대한 사죄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민주당 소속 여성 의원들은 “나 홀로 수첩인사가 국제적 조롱거리가 됐다”며 청와대 비서실장과 민정수석 문책을 촉구했다.

이춘규 선임기자 taein@seoul.co.kr

이영준 기자 apple@seoul.co.kr

2013-05-11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