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안철수 “야권연대 여론 변화”… 민주와 선긋기

안철수 “야권연대 여론 변화”… 민주와 선긋기

입력 2013-05-25 00:00
업데이트 2013-05-25 00: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기자단 오찬 간담회서 강조

안철수 무소속 의원이 24일 기자단과의 오찬에서 신당 창당 의사를 피력하며 민주당과 협력이 아닌 경쟁을 펼치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독자세력화를 넘어 ‘민주당 밀어내기’를 통한 제1야당으로의 부상이 핵심 목표”라는 얘기도 측근들을 통해 흘러나오고 있다.

무소속 안철수(오른쪽에서 두 번째) 의원이 24일 서울 여의도의 한 식당에서 국회 출입기자들과 오찬 간담회를 갖고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무소속 안철수(오른쪽에서 두 번째) 의원이 24일 서울 여의도의 한 식당에서 국회 출입기자들과 오찬 간담회를 갖고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안 의원은 이 자리에서 최근 ‘민주당과 연대해야 한다’는 목소리와 관련, “지금은 그런 것 같지 않다. 여론조사를 보면 그런 흐름은 많이 달라졌다”고 강조했다. 오는 10월 재·보선에서 민주당과의 단일화 가능성에 대해 분명하게 선을 그은 것이다.

안 의원은 또 “편 가르기를 계속 강요하는 분위기가 양당제 폐해 중의 하나”라며 “국민들의 요구는 다양한데 (양당이) 수용을 못하니 그걸 나누어서 ‘적이냐 동지냐’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안 의원은 이어 “그렇기 때문에 경제는 진보적인 정책을 하고 안보 쪽은 보수적인 걸 한다는 걸 못 받아들이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안 의원은 신당 창당 작업의 수순을 밟으며 일단 10월 재·보선에 총력을 기울일 것으로 보인다. 창당 작업이 늦어지더라도 어쨌든 ‘안철수 브랜드’로 후보를 내겠다는 계획이다. ‘신당창당준비위’ 등이 예상된다. 안 의원 측은 후보들이 10월 재·보선에서 무소속으로 나간다면 후보별로 일관된 번호를 갖지 못하는 등의 문제점이 제기됨에 따라 최대한 10월 전 발족을 서두르고 있다.

안 의원 측 핵심 관계자는 “현재 충청, 영남까지 포함하면 재·보선 지역이 5곳 정도 나올 수 있다”면서 “모든 곳에서 다 당선될 필요 있나. 민주당만 (3등으로) 밀어낼 수 있다면 5곳 모두에서 (후보를) 낼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 관계자는 “어차피 호남을 제외한 충청, 영남, 수도권 모두 민주당에는 힘든 곳이기 때문에 2등을 해서 민주당을 3등으로 밀어내는 것만으로도 의미가 있다”면서 “이를 발판으로 양당구조가 개편되고 지각변동이 일어날 것이다. 결국엔 양당 체제(여당과 안철수 신당)로 가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안 의원이 민주당과의 경쟁을 공식화한 만큼 안 의원 측과 민주당 사이에는 제1야당의 위치를 놓고 앞으로 생사를 건 치열한 경쟁이 불가피해 보인다. 안 의원 측은 “10월 재·보선에서 성과를 내고, 안 의원이 공식적으로 깃발을 들게 되면 민주당을 지지하는 유권자층은 상당 부분 흔들릴 수밖에 없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안 의원은 “지금은 사람들을 만나는 게 제일 중요한 일이다. 그 다음 것은 별로 고민하지 않는다”고 말해 인재영입에 집중하고 있음을 밝혔다.

민주당은 일순 긴장하는 분위기다. 전날 문재인 의원은 노무현 전 대통령의 4주기 추도식에서 안 의원의 신당 창당 움직임에 대해 “꼭 나쁘기만 한 것은 아니다. 정치에 대한 시민 참여와 외연 확대의 폭을 넓히는 계기가 될 것”이라면서 협력의 메시지를 띄웠었다.

송수연 기자 songsy@seoul.co.kr

2013-05-25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