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민주 새 지도부, 연이은 정통성 확보 행보

민주 새 지도부, 연이은 정통성 확보 행보

입력 2013-05-25 00:00
업데이트 2013-05-25 00: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盧 전대통령 추도식 이어 김대중도서관서 최고회의

민주당 새 지도부가 ‘정통성’ 확보를 위한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지난 23일 노무현 전 대통령 4주기 추도식을 통해 노무현 정신의 계승을 강조했던 민주당 지도부는 24일에는 서울 마포구 동교동 김대중도서관에서 최고회의를 열었다. 민주당 출신 두 전직 대통령의 업적을 강조하는 동시에 비주류로서 ‘정통’과의 일치를 꾀하려는 행보로 풀이된다.

민주당은 이날 최고위원회의 직후 개성공단 입주 기업인들과의 간담회를 열었다. 남북화해라는 김 전 대통령의 최대 업적을 강조하는 한편 경색된 남북관계에서 야당의 목소리를 내는 기회가 됐다. 민주당은 이 자리에서 5·24 대북제재 조치 철회와 개성공단 정상화를 촉구했다. 개성공단 잠정 폐쇄 52일째를 맞는 날이라는 점도 자연스럽게 부각됐다. 또한 이날은 2010년 천안함 사건 이후 개성공단을 제외한 남북교류협력과 관련된 인적·물적 교류를 중단한 이명박 정부의 5·24 조치가 3년째를 맞는 날이다.

김한길 대표는 “남북화해협력과 한반도 평화를 위해 애쓴 김 전 대통령의 뜻을 되새길 것”이라며 “잘못된 대북정책으로 피해를 입은 기업들에 대한 합당한 지원이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민주당은 남북화해정책을 10년간 펼쳐온 경험이 있다”면서 “박근혜 정부가 요청하면 적극적으로 돕겠다”고 덧붙였다.

김 대표는 또 ‘6·15공동선언실천 북측위원회’가 6·15 공동선언 행사를 남북이 함께 개최하자고 제안한 데 대해 “박근혜 정부가 이번 제안을 수용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번 제안이 남북, 북·미 간 대화의 물꼬를 터 한반도 긴장완화의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간담회에는 한재권 개성공단 정상화촉구 비상대책위 대표위원장, 정양근 남북경제협력활성화 추진위원장 등 10여명의 개성공단 및 금강산관광 입주 기업이 참석했다.

노 전 대통령의 참여정부에서 남북화해정책을 주도했던 정동영·이종석 두 전직 통일부 장관도 자리를 함께했다.

김효섭 기자 newworld@seoul.co.kr

2013-05-25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