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환경규제, 창의적 도전의 기회로”

“환경규제, 창의적 도전의 기회로”

입력 2013-06-06 00:00
업데이트 2013-06-06 00: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朴대통령 ‘정치적 고향’ 대구 방문… 취임 첫 지방 경제행보

박근혜 대통령은 5일 “환경을 단순히 규제의 대상으로 인식하는 틀에서 벗어나 환경 규제를 새로운 창의적 도전의 기회로 삼을 것”이라며 환경정책의 전환을 예고했다. 박 대통령은 또 산업단지 육성 방안과 관련, “산업과 기술, 산업과 문화가 융합하는 창조경제의 중심에 설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며 ‘산업단지 리모델링’ 방침도 밝혔다.

이미지 확대
대구산업단지 기공식 참석
대구산업단지 기공식 참석 박근혜 대통령이 5일 대구 달성군 대구국가산업단지 기공식에 참석해 발파 버튼을 누른 뒤 박수를 치고 있다. 왼쪽부터 서승환 국토교통부 장관, 현성환 LH 공사감독, 박 대통령, 제갈재봉 주민대표, 김범일 대구시장, 김동구 대구상공회의소장.
청와대사진기자단
박 대통령은 이날 대구에서 열린 제18회 환경의 날 기념식과 대구 국가산업단지 기공식에 잇따라 참석해 이같이 말했다. 박 대통령이 자신의 ‘정치적 고향’인 대구를 방문한 것은 대통령선거 당시인 지난해 12월 12일 이후 약 6개월 만이다.

특히 박 대통령이 달서구 대곡동 대구수목원에서 열린 기념식에 참석한 뒤 달성군 구지면에 위치한 기공식장으로 이동하는 사이 ‘박근혜 서포터스’ 등 시민 수백명이 도로 주변에 나와 환호를 보내기도 했다. 이에 박 대통령은 차에서 내려 5분 넘게 시민들과 즉석에서 악수를 나눴다. 박 대통령이 이동 도중 차에서 내려 시민들과 악수를 한 것은 지난 2월 취임식 이후 처음이다. 현장에 있었던 이정현 홍보수석은 “예고 없이 대통령이 차에서 내리자 경호팀이 깜짝 놀랐다”고 전했다.

박 대통령이 경제 관련 행보로 지방을 방문한 것도 취임 후 처음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번 방문이) 지방경제 활성화의 계기가 될 것”이라면서 “그간 정부부처 정비나 시스템 강화 등에 집중했다면 이제는 국정 현장도 종종 찾을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환경의 날 기념식에서 폐기물이 에너지가 되는 자원 순환경제 구축을 예로 들며 “국민행복시대를 위해 제대로 된 환경정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환경산업 육성과 관련, “글로벌 경제위기에도 불구하고 세계의 환경시장은 9%대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다”며 “환경 산업과 정보통신기술(ICT)의 융합을 이뤄 나갈 창의적인 환경 중소 벤처기업을 육성하고, 환경기술의 세계시장 진출도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환경 정책을 창조경제와 유기적으로 결합시켜 첨단산업으로 키우는 지렛대로 삼겠다는 구상이다.

박 대통령은 국회의원 시절 지역구였던 달성군에서 열린 기공식에서는 전통적 산업단지를 창조경제의 전진기지로 전환시키겠다는 의지를 피력했다. 그는 “산업단지가 보다 창조적인 공간으로 거듭나야 한다”며 “각 지역 대학과 연구기관들을 산업단지와 연계해 신기술 창출의 거점으로 만들고, 지역 고유의 문화까지 아우르는 지역 발전의 산실로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오일만 기자 oilman@seoul.co.kr

2013-06-06 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