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손’에 쏠린 눈

‘손’에 쏠린 눈

입력 2013-08-26 00:00
업데이트 2013-08-26 00: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獨체류 중 형수상 귀국… 안철수 “혜안 필요” 관심

지난 대선 이후 독일에 체류 중인 손학규(얼굴) 민주당 상임고문이 형수상(喪)을 당해 지난 23일 일시 귀국했다. 다음 달 25~30일쯤 귀국 예정인지라 그의 역할론에 야권의 관심이 높아지던 중이었다. 지난 24일 김한길 민주당 대표와 안철수 무소속 의원 등이 잇따라 서울 압구정 성당에 마련된 빈소를 찾아 손 고문을 만났다. 특히 안 의원은 손 고문에게 “정치 상황이 지난해 대선 때보다 어려워졌는데 이럴 때 손 고문의 혜안이 필요하다”며 적극적인 관심을 드러내기도 했다. 정치권에서는 독자세력화 작업이 순조롭지 않은 안 의원이 손 대표에게 좀 더 적극적인 구애의 메시지를 보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안철수-손학규 연대설’은 지난 대선 전부터 꾸준히 제기됐었다. 빈소를 지킨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25일 “안 의원이 다급해지고 불안해진 느낌이었다”고 주장했다.

정치권에서는 야권 상황이 대선 전과는 많이 달라진 만큼 손 고문의 위상이 한껏 상승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국정원 개혁 등을 둘러싸고 여야 갈등이 최고조에 이른 데다 10월 재·보궐 선거를 앞두고 민주당에 대중적 영향력을 가진 인물이 필요할 것이라는 관측에서다.

또한 손 고문에게는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정치적 지각변동이 예상되는 상황에서 민주당과 안 의원 등을 매개할 고리로서의 역할도 기대된다. 한 측근은 “손 고문은 기본적으로 통합파다. 분위기가 무르익을 때 나설 시기가 올 것”이라고 말했다.

송수연 기자 songsy@seoul.co.kr



2013-08-26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