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반기문 “적절기회 방북검토…DMZ평화공원 적극돕겠다”

반기문 “적절기회 방북검토…DMZ평화공원 적극돕겠다”

입력 2013-08-26 00:00
업데이트 2013-08-26 11: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日 정치지도자, 깊은 성찰과 비전 필요”…이례적 우회비판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은 26일 “적절한 기회를 봐서 북한 당국, 한국 정부와 협의를 해 가면서 방북 문제 등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한국을 방문 중인 반 총장은 이날 서울 종로구 도렴동 외교부 청사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이전에 언급한 대로 여전히 방북 의사가 있느냐’는 질문에 대해 “그런 입장에 아직도 변함이 없다. 유엔 사무총장으로 남북관계의 긍정적인 발전을 위해 어떤 역할도 할 준비가 돼 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이미지 확대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이 26일 외교부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이 26일 외교부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그는 “현재 남북관계가 서서히 진전되는 과정에 있다”면서 “우선은 관계 당사자들끼리 대화를 해서 문제를 해결하고 추후에 측면에서 정치적으로 도와드리는 것이 유엔 사무총장의 역할”이라고 덧붙였다.

반 총장은 방북 문제와 관련해 신선호 주유엔 북한대사와 협의가 있었는지를 묻는 말에는 “신 대사와 그전에 가끔 만나 남북 관계 개선에서 내가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 남북관계 개선의 중요성에 대한 유엔 사무총장의 입장을 전달하고 협의해온 바 있다”면서 “앞으로 기회 되는대로 과거와 같은 이런 협의를 해 나갈 생각”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자신의 방북 문제에 대해 “아직 구체적으로 결정된 것은 없다”고 덧붙였다.

반 총장은 앞서 수차 한반도 평화와 안정의 증진을 위해 방북할 의사가 있다는 뜻을 밝힌 바 있다.

지난 23일 박근혜 대통령과 만난 반 총장은 비무장지대(DMZ) 세계평화공원 구상과 관련, “박 대통령에게 남북간 좋은 협의를 이뤄내서 진전이 있을 경우 유엔이 이에 대해 적극적으로 도와드리겠다는 점을 말씀드렸다”고 밝혔다.

그는 “유엔도 이미 내부적으로 어떻게 도와드릴 수 있는지 법적, 정치적, 제도적인 면에 대해 검토를 시작했다”고 전했다.

반 총장은 이어 지난 5월까지 이어졌던 북한의 도발·위협 공세와 관련, “박 대통령께서 원칙에 입각해 단호하면서 절제된 대응을 한 점을 높이 평가한다”면서 “남북관계를 근본적으로 해결해 나가려는 박 대통령의 비전이 실현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남북간 개성공단 정상화와 이산가족 상봉 합의에 대해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면서 “남북 양측이 최근의 모멘텀을 살려 북핵 등 여러 분야에서도 건설적인 진전을 이뤄나가길 기대한다”고 당부했다.

또 대북 인도지원과 관련, “남북관계 진전에 상관없이 한국 정부가 좀 더 적극적으로 지원해주길 요청드린 바 있고 (박 대통령으로부터) 긍정적인 반응을 받았다”고 전했다.

반 총장은 이어 역사인식 문제와 관련된 한·중·일 3국의 갈등에 대해 “유엔 사무총장으로 개별 양자 문제에 깊이 개입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면서도 “최근 역사 인식 문제라든지 다른 정치적인 이유로 상호 긴장 관계가 계속되고 있는 데 대해 참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런 모든 문제는 정치 지도자들이 허심탄회하게 올바른 역사 인식을 바탕해서 미래 지향적으로 풀어나가야 한다”면서 “동북아의 지도자들이 자국의 발전만 아니라 동북아 및 아시아, 세계 공존공영을 위해 어떤 일을 할 수 있느냐에 대해 좀더 넓은 시각을 갖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반 총장은 일본의 평화헌법 수정 움직임에 대한 유엔의 입장을 묻는 질문에 “앞으로 역사를 어떻게 인식해서 올바른 역사가 미래 지향적으로 선린 국가관계를 유지할 수 있느냐, 이런 데에 대해 일본 정부 정치 지도자들이 아주 깊은 성찰과 국제적인 미래를 내다보는 비전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는 일본의 최근 우경화 조짐에 대한 우회적인 비판으로 보여 주목된다.

이밖에 반 총장은 시리아에서의 화학무기 공격 문제와 관련, “시리아 현지에서 (유엔) 조사단이 오늘부터 (활동을) 시작할 것으로 예상한다”면서 “어떤 상항에서든 누구든 화학무기를 사용한 것으로 밝혀지면 (그것은) 국제법의 중대한 위반으로 경악스러운 범죄행위”라고 비난했다.

그는 “이런 경우는 반인륜적으로 보이는바 책임을 면하도록 허락해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또 이집트 사태에 대해 “모든 지도자들이 정파 이익을 넘어 국민의 안녕과 행복을 최우선하는 관점에서 대화와 타협을 통해 정치적 해결책을 도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