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새누리, ‘진영 사퇴논란’ 후폭풍 속병

새누리, ‘진영 사퇴논란’ 후폭풍 속병

입력 2013-09-28 00:00
업데이트 2013-09-28 12: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기초연금 논란 부각 우려…”책임지는 자세 보여야”

진 영 보건복지부 장관이 사의를 공식화하면서 ‘기초연금 공약 후퇴’ 논란이 일파만파 커지자 새누리당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이 진 장관의 사표를 반려하기는 했지만 여권에서는 진 장관의 사퇴를 ‘불가피한 수순’이라는 시각이 적지 않다.

청와대와 진 장관 사이에서 거취를 둘러싼 ‘핑퐁게임’이 계속 되면 기초연금 논란만 부각될 수 있다는 점에서 어떻게든 상황을 정리해야 하지 않겠느냐는 것이다.

그러나 그럴 경우 다음 달 14일부터 시작되는 국정감사에서 박근혜정부 핵심 국정과제를 담당하는 주무부처의 수장 자리가 ‘공석’이 된다는 점에서 난감해하고 있다.

때문에 당내에선 진 장관이 물러나기에 앞서 장관으로서 깔끔하게 업무를 마무리해줄 것을 주문하는 목소리도 계속 나오고 있다.

당 핵심 관계자는 28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정기국회에서 입법화 작업이 필요하고 국정감사도 앞둔 시점에서 진 장관이 왜 몽니를 부리는지 모르겠다”면서 “물러날 때 물러나더라도 국회를 설득하고 기초연금 논란을 마무리짓는게 정상 아니냐”고 말했다.

다른 원내 관계자도 “국정감사에서는 아무래도 야당의 공세가 집중될텐데 장관으로서 책임지는 자세를 보여야 한다”고 주문했다.

더구나 ‘기초연금-국민연금 연계안’을 둘러싼 의견 충돌이 진 장관 사의표명 배경인 것으로 알려지면서 기초연금 논란을 더욱 키우는 ‘촉매’가 되고 있어 곤혹스러워하고 있다.

노후 세대의 안정적 생활을 보장한다는 기초연금의 취지를 고려할 때 국민연금 연계방안이 합리적인 측면도 있지만, 자칫 국민연금 가입자의 반발로 이어질 소지가 다분하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당내 친박(친박근혜)계에서는 불만의 화살이 진 장관에게 집중되는 양상이다.

진 장관이 ‘복박(復朴·돌아온 친박)’으로 불릴 만큼 박 대통령의 신임을 받았음에도 오히려 의리를 저버렸다는 것이다.

친박 중진 의원은 “대통령이 기초연금 논란으로 어려운 시점일수록 주무부처 장관으로서 책임지고 도와야 하는 것 아니냐”고 지적했다.

이런 가운데 새누리당은 박 대통령이 이날 ‘혼외아들 의혹’에 휩싸인 채동욱 검찰총장의 사표를 수리하자 ‘검찰 조직 정상화’를 강조하며 야당의 ‘채동욱 찍어내기’ 공세를 차단하고 나섰다.

강은희 원내대변인은 “법무부의 감찰 과정에서 채 총장의 도덕적 결함에 대해 의심가는 부분이 많이 드러난 만큼 사표 수리는 당연한 수순”이라며 “이번 사태를 놓고 청와대 연루설 등을 제기하는 것은 본질에서 크게 벗어난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