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부 “남북관계 개선 첫단추는 이산가족 상봉”

정부 “남북관계 개선 첫단추는 이산가족 상봉”

입력 2013-11-03 00:00
업데이트 2013-11-03 16: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우리 정부는 경색된 남북관계를 개선하기 위한 첫 단추로 이산가족 상봉행사가 우선 재개돼야 한다는 입장인 것으로 3일 알려졌다.

최근 남북관계가 꼬이게 된 직접적인 원인이 북한의 이산가족 상봉 행사 무기연기에 있는 만큼 이를 재개해야 꼬인 실타래를 풀어갈 수 있다는 것이다.

정부 당국자는 이날 “결국은 이산가족 상봉이 무산되면서 남북관계가 경색된 것”이라면서 “이산가족 상봉 재개를 시발점으로 문제를 풀어야 하며 그것이 최우선이 돼야 한다”고 말했다.

정부는 결자해지 차원에서 북한이 먼저 조속한 호응을 해 와야 문제가 풀린다는 입장이어서 현재로서는 추가 제안을 검토하지는 않고 있다.

이 당국자는 “북한과 명단 교환까지 했고 금강산 시설 점검도 했기 때문에 11월 중으로만 북한이 하자고 하면 성사에는 문제가 없다”면서 “너무 추워지면 어렵지만 11월 중에는 가능하다”고 말했다.

정부 안팎에서는 이산가족 상봉 행사가 성사되고 그와 맞물려 금강산 관광 재개를 위한 회담이 열리고 6자회담 등 북핵 대화에도 진전이 있어야 정부가 5·24 조치 의 해제 문제를 본격적으로 검토할 수 있을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다시 말해 북한이 이산가족 상봉 행사를 재개하자고 호응해 나올 경우 우리 정부도 남북관계의 다른 현안 해결에 더욱 적극적으로 나올 수 있는 여지가 생긴다는 얘기다.

이 당국자는 “5·24 조치는 북한의 책임 있는 조치가 있고 남북관계가 전반적으로 개선돼야 검토해 볼 수 있다”면서 “북한이 아무것도 안 하는데 우리가 아무 일도 없이 풀 수 있는 성격의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한편 정부 당국자는 박근혜 대통령이 프랑스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남북정상회담 가능성을 언급한 것과 관련, “원론적인 언급으로 안다”면서 “특별한 움직임이 있거나 그것을 위해 준비하고 있는 것은 전혀 없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