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야권, 10·30 재보선 패배후 세력재편 ‘꿈틀’?

야권, 10·30 재보선 패배후 세력재편 ‘꿈틀’?

입력 2013-11-03 00:00
업데이트 2013-11-03 16: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민주당 구심력 약화속 안철수 신당창당 가속화

민주당의 10·30 재·보선 참패로 야권내 세력지형 재편 흐름도 가속화할지 주목된다.

잇단 선거 패배와 제1 야당으로서의 존재감 상실로 민주당의 구심점이 약화되고 있는 가운데 무소속 안철수 의원의 신당 창당 준비 움직임이 속도를 내면서 야권의 전체 지형이 요동치려는 상황이다.

민주당 내부에선 ‘NLL(북방한계선) 대화록’ 미(未)이관 사태로 수세에 처한 친노(친노무현) 세력이 최근 들어 잇따라 당 지도부와 다른 목소리를 내며 국면돌파를 시도하고 있어 그동안 내재돼있던 당내 계파 갈등도 재연되는 듯한 흐름이 나타난다.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세력간 주도권 다툼이 가시화하면서 야권내 새판짜기에 신호탄이 쏘아올려진 셈이라는 관측까지 나오고 있다.

민주당은 정국 주도권을 되찾아 야권의 무게중심이라는 위상을 지키겠다는 입장이다. 이를 위해 김한길 대표는 ‘국정원 개혁과 민주주의 회복’을 화두로 추진해온 전국적 연대기구를 조만간 출범, 대여 동력을 원내외에서 극대화한다는 복안이다. 내부적으로 이르면 오는 7∼8일을 출범 목표일로 잡고 있다. 오는 9일에는 서울광장 앞에서 대구모 장외집회도 계획하고 있다.

정치권 안팎에선 범야 연대기구 발족에 대해 ‘민주당+안철수세력+정의당’ 등의 ‘신(新)야권대연합’의 모체가 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종북논란에 휩싸인 통합진보당만 제외되는 것이다.

하지만 시민단체와 종교계 등 외부세력들이 이번 기구가 ‘정치공학적 연대체’로 비쳐지는데 거부감을 느끼고 있는데다, 안 의원측도 상설 기구 참여에는 부정적인 것으로 알려져 연대기구가 순항할지는 불투명해 보인다.

대신 안 의원측은 ‘내년초 신당 창당’ 로드맵을 갖고 독자세력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어 민주당으로선 곧 현실화될 ‘안철수 신당’에 대한 경계심도 거둘 수 없는 처지이다.

민주당 손학규 상임고문과 안 의원과의 ‘연대설’의 향배도 관심거리다. 경기 화성갑 보궐선거에 불출마한 손 고문은 스스로 선을 그으며 ‘강연정치’를 통해 정중동 행보를 이어가고 있지만 경우에 따라 그 ‘불씨’는 다시 살아날 수 있다는 전망이 적지 않다.

친노의 ‘앞날’도 야권 세력판도를 결정짓는 변수로 꼽힌다. 지난 대선을 ‘불공정 선거’로 규정한 성명발표로 다시 전면에 나선 문재인 의원을 중심축으로 친노진영이 2007년 남북정상회담 대화록 미이관 사태의 난관을 뚫고 지지층을 결집하며 다시 당내 주류로 부상할지 아니면 그 세가 위축될지 ‘기로’에 서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특히 친노 핵심인 홍영표 의원이 지난 대선 당시 문 의원과 안 의원간 후보 단일화의 ‘비사’를 담은 비망록을 발간하자 안 의원 ‘견제용’이라는 분석이 나오는 가운데 비노(비노무현) 진영을 중심으로 비판이 고조되면서 내홍 조짐마저 일고 있다.

당장은 민주당과 ‘안철수 세력’의 관계가 ‘동지’보다는 ‘경쟁’쪽에 방점이 찍히겠지만, 어느 한쪽에 일방적으로 힘이 쏠리지 않는다면 지방선거 국면에서 수도권을 중심으로 부분적이나마 양측간 연대가 이뤄질 가능성도 점쳐진다.

박빙의 표차로 승부가 갈리는 수도권에서는 야권내 세력들이 손을 잡지 않는 한 승산이 없다는 현실인식에서다.

이런 가운데 80년대 ‘민추협’ 멤버인 동교동, 상도동 일부 인사들과 재야인사 등 원로그룹이 오는 11일 기자회견을 하고 ‘국민동행’ 출범을 공식화할 예정이어서 야권 재편 과정에서 그 역할이 관심을 모은다.

이들은 “민주당과 안 의원은 결국 함께 가야 한다”는 생각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일부는 안 의원 우호그룹으로 분류돼 안 의원과의 연대설마저 나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