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 김경희 건재한 듯…김국태 장의위원에 이름 올려

北 김경희 건재한 듯…김국태 장의위원에 이름 올려

입력 2013-12-15 00:00
업데이트 2013-12-15 00: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최룡해 세 번째로 호명…조연준 제1부부장도 포함

장성택의 처형에도 불구하고 부인인 김경희 노동당 비서는 건재한 것으로 보인다.

김 당비서는 조선중앙통신이 14일 공개한 김국태 당 검열위원장의 사망에 대한 국가장의위원 명단에 여섯 번째로 이름을 올렸다.

장성택이 국가전복음모 혐의로 처형되면서 부인인 김경희의 위상에도 변화가 있을 것이라는 관측이 있었지만 정치적으로 과거의 직책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관측된다.

김경희 당비서는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의 고모이고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유일한 여동생으로 김씨 일가의 큰 어른인 셈이다.

이날 발표된 명단에는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 박봉주 내각 총리에 이어 최룡해 군 총정치국이 세 번째로 거명됐고 리영길 군 총참모장과 장정남 인민무력부장이 뒤를 이었다.

특히 이날 장의위원 명단에는 김정일 위원장의 사망 때 장의위원에도 포함되지 못했던 조연준 당 조직지도부 제1부부장이 이름을 올려 최근 급상승한 정치적 위상을 과시했다.

김원홍 국가안전보위부장은 15번째, 최부일 인민보안부장은 21번째로 장의위원에 호명됐다.

망명설이 나온 로두철 내각 부총리 뿐 아니라 장성택과 친분이 두터웠던 것으로 알려진 문경덕 평양시 당 책임비서와 리영수 당 근로단체부장, 김양건 당 대남담당 비서 겸 통일전선부장도 장의위원에 포함됐다.

군 원로중에서는 김영춘·오극렬 국방위 부위원장 등이 포함됐지만 올해 5월 군 총참모장에서 물러난 김격식 대장 등은 장의위원에 이름을 올리지 못했다.

급성심부전 및 호흡부전으로 13일 사망한 김국태 검열위원장은 김일성 주석의 항일빨치산 동료로 6·25전쟁시기 전선사령관을 지낸 김책의 장남이다.

조선중앙통신은 14일 노동당 중앙위원회와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회 공동명의로 부고를 발표하고 김국태가 “전후 당에 정면으로 도전한 반당반혁명종파분자들의 여독을 청산하기 위한 원칙적인 투쟁을 벌여 당과 수령의 사상과 권위를 옹위하였고 전당에 유일사상체계를 세우며 혁명무력에 대한 당의 영도를 확고히 보장하는데 기여했다”고 강조했다.

김국태의 장례식은 국장으로 치러지며 김영남 상임위원장이 장의위원장을 맡는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