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에 ‘이색말투’ 확산…휴대전화 받고 “여보쇼오∼”

北에 ‘이색말투’ 확산…휴대전화 받고 “여보쇼오∼”

입력 2014-01-05 00:00
업데이트 2014-01-05 11: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北 계간지 “평양 문화어 순결성 고수” 촉구

북한에서 휴대전화 사용 인구가 늘고 생활 형편도 조금씩 나아지면서 주민들의 언어생활에도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인간관계의 상하 구별이 모호한 말투가 유행하는가 하면 여성들 사이에서는 휴대전화를 받을 때 ‘애교’를 부리는 말투까지 퍼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뉴스가 5일 입수한 북한 계간지 ‘문화어학습’ 최신호(2013년 11월 2일 발행)에 실린 ‘평양 문화어의 순결성을 고수해나가자’라는 제목의 논문은 최근 북한 주민들의 언어생활에서 나타나는 ‘이색적인 요소’를 근절해야 한다며 구체적인 예를 소개했다.

논문은 북한의 일부 여성들이 버스 안이나 공공장소에서 휴대전화를 받을 때 “여보쇼오∼”라며 “매우 이상하게 말끝을 길게 꼬아올린다”고 지적했다.

여성들도 휴대전화를 받을 때는 “여보시오!” 혹은 “여보세요!” 식으로 단정하고 힘차게 답해야 한다는 것이다.

논문은 “남에게 잘 보이거나 귀여움을 받으려고 일부러 애교 티를 내는 이런 말투는 외유내강한 조선 여성의 고상한 정신미, 아름다운 도덕적 풍모와는 거리가 먼 것”이라고 비판했다.

가정이나 직장에서 상하관계 구별을 흐리는 말투도 도마에 올랐다.

논문은 북한 주민들이 “낮춤과 높임의 말차림토(종결어미)를 마구 뒤섞어 쓰고 있다”며 대표적인 예로 “∼했지말입니다”를 꼽았다.

이어 “낮춤(했지)으로 시작돼 높임(말입니다)으로 끝맺는 방식은 매우 모순적이며 우리말 규범에도 없는 비규범적인 말”이라며 “상대방을 멋없이(보기 안좋게) 조롱할 수도 있는 엄중한 후과(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하라마요”, “∼하두나요”도 비슷한 사례로 거론됐다. “하두나요∼”도 낮춤형인 ‘하두나’(하더구나)에 높임형인 ‘요’가 어색하게 결합된 ‘막말투’라는 것이다.

논문은 북한 주민들이 “∼하네요” 식으로 말을 맺기도 한다며 “전달하는 뜻이 모호하고 까다로우며 남녀의 구별이 애매하고 듣기가 매우 간사한 말투, 우리 식이 아닌 말투”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이어 ‘사회주의 문명국’을 건설하기 위해서는 평양 문화어(표준어)의 ‘순결성’을 지켜야 한다며 “남의 말투나 끌어들이고 흉내내는” 풍조를 배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논문이 ‘남의 말투’를 문제삼은 데서 보듯 북한 언어에서 상하 혹은 남녀 구별을 흐리는 이완현상이 나타나는 것은 남한 영상물을 비롯해 외부 세계에서 유입된 문물의 영향을 받은 결과일 수 있다.

실제로 논문이 예로 든 “∼하네요”는 남한에서도 많이 쓰이는 말투다.

그러나 북한 언어생활의 변화는 북한에서 신세대가 등장하고 경제 형편이 나아진 데 따른 자연스러운 결과라는 해석도 나온다.

전영선 건국대 통일인문학연구단 연구교수는 “북한에서 경제 형편이 개선됨에 따라 사회적 감시와 통제도 완화하면서 언어생활도 점진적으로 유연해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