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전병헌 “남북국회회담 추진·개헌특위 설치 제안”

전병헌 “남북국회회담 추진·개헌특위 설치 제안”

입력 2014-01-05 00:00
업데이트 2014-01-05 13: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신년회견…”여야, 반성과 새 다짐 필요”

민주당 전병헌 원내대표는 5일 남북 국회회담을 추진할 것과 국회에 개헌특위를 설치할 것을 공식 제안했다.

전병헌 민주당 원내대표가 5일 오전 국회 원내대표실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남북 국회회담을 추진할 것과 국회에 개헌특위를 설치할 것을 공식 제안하고 있다.  연합뉴스
전병헌 민주당 원내대표가 5일 오전 국회 원내대표실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남북 국회회담을 추진할 것과 국회에 개헌특위를 설치할 것을 공식 제안하고 있다.
연합뉴스
전 원내대표는 이날 새해를 맞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정치 복원과 한반도 평화를 위한 결단이 필요한 시점”이라면서 이같이 밝혔다.

전 원내대표는 “국회가 앞장서 한반도 주변 정세의 변화에 대응하고, 교착된 남북 관계의 물꼬를 터서 튼튼한 평화와 안보기반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면서 “우리 국회와 북한 최고인민회의간 교류는 남북 관계에 순기능으로 작동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남북국회교류는 일본의 재무장과 군국주의화에 대한 가장 큰 견제 수단”이라면서 “강창희 국회의장과 새누리당과 협의를 시작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전 원내대표는 이어 국회 개헌특위를 제안하면서 “정치불신과 교착의 가장 큰 원인인 제왕적 대통령제의 수술이 필요하고, 시대 변화에 맞지 않는 헌법조항의 개정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새 정치의 본령은 갈등과 대결, 분열의 정치문화를 바꾸는 것”이라면서 “비전과 구체적인 방안 없이 정치혐오와 실망에 기댄 반사 효과만으로는 결코 이룰 수 없고, 다가서면 사라지는 신기루일 뿐”이라면 무소속 안철수 의원을 겨냥하기도 했다.

또 “(새정치는) 선문답으로는 절대로 이뤄질 수 없는 과제이고, 증오의 정치를 걷어내지 않는 한 극복할 수 없는 과제”라면서 “그런 의미에서 여야 모두의 반성과 새로운 다짐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지적했다.

전 원내대표는 향후 민주당의 8대 과제로 국정원 개혁완수, 정보위의 전임상임위화를 통한 국회의 예산통제·견제·감시 강화, 기초선거 정당공천 배제 1월말까지 완료, 국가기관 대선개입 진상규명 특검 도입 등을 제시했다.

’철도 민영화’ 방지대책 마련, 기초연금국민위원회 구성과 기초연금 재논의, 방송법·전월세상한제법·’남양유업방지법’ 등 쟁점 법안의 2월 국회 처리, 연중 상시국감 등 국회 운영 내실화도 과제에 포함시켰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