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귀국한 文 ‘본격 행보’… 친노진영 꿈틀

귀국한 文 ‘본격 행보’… 친노진영 꿈틀

입력 2014-01-17 00:00
업데이트 2014-01-17 01: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文 “차차 말하겠다” 말 아껴

문재인(얼굴) 민주당 의원이 열흘 이상의 뉴질랜드 오지 트레킹을 마치고 16일 귀국했다. 문 의원은 이달 중으로 정국 구상을 밝히는 등 본격적인 정치 행보에 나설 것으로 알려졌다. 문 의원의 복귀를 기점으로 친노(친노무현) 진영의 움직임도 가시화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문 의원은 이날 인천공항에 도착해 기자들과 만나 정국 현안에 대해 “차차 말하겠다”며 말을 아꼈다. 문 의원 측 관계자는 이날 “문 의원이 앞으로 서울과 부산을 오가면서 언론 인터뷰 등을 통해 정치 현안에 대한 입장을 낼 것”이라고 말했다. 문 의원은 다음 주로 예정돼 있는 김한길 민주당 대표와 당 상임고문단과의 오찬간담회에 참석할 것으로 보인다.

6월 지방선거에서 친노 인사들도 출마를 준비하며 꿈틀거리고 있는 모습이다. 노무현 정부에서 국정홍보처장을 지낸 김창호 민주당 분당갑 지역위원장은 최근 경기도지사 출마를 선언했고, 김경수 노무현재단 봉하사업본부장은 경남지사 선거 출마를 결심했다. 이병완 노무현재단 이사장은 무소속으로 광주시장 선거에 나서겠다는 뜻을 밝혔다.

새해 들어 숨 고르기에 들어갔던 친노·강경파 의원들의 움직임도 심상치 않다. 민주당이 12월 임시국회에서 국가정보원 개혁안 처리와 ‘박근혜표’ 예산 삭감 등 어느 정도 성과를 거두면서 이들의 비판이 수그러들었지만, 2월 임시국회를 기점으로 곧 활동을 개시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이 과정에서 지도부와의 충돌 가능성도 제기된다. 김한길 민주당 대표는 최근 신년 기자회견에서 당 내부의 계파 문제를 직시하고 정면 돌파하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김 대표가 ‘햇볕정책 2.0’ 등을 비롯한 중도 노선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당내 강경파와의 갈등이 불거질 수도 있다는 관측이다.

송수연 기자 songsy@seoul.co.kr

2014-01-17 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