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 주민 수십명, 화상 입은 화교에 피부 기증”

“北 주민 수십명, 화상 입은 화교에 피부 기증”

입력 2014-02-07 00:00
업데이트 2014-02-07 14: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북한 주민 수십명이 심한 화상을 입은 화교 남성에게 피부를 기증해 목숨을 구한 사연을 중국 관영 언론이 소개하며 양국 간 두터운 친선관계를 강조했다.

신화통신은 6일 평양발 기사에서 지난해 온몸에 중화상을 입고 사경을 헤매다 북한 주민들의 피부 기증으로 위기를 넘긴 함경북도 온성군 강안리 거주 화교 왕펑화(王鋒華)씨의 사연을 전했다.

통신에 따르면 강안리 집단농장에서 일하던 왕씨는 지난해 9월 30일 주머니에 휘발유 2병을 넣고 오토바이를 타다가 불이 나 온몸에 중화상을 입었다.

그는 사고 직후 강안농장진료소에서 응급처치를 받은 뒤 온성군 제2인민병원으로 옮겨졌으나 화상으로 전신의 피부가 짓무르고 체온이 42.6도까지 올라가 매우 위독한 상태였다.

왕씨의 북한인 아내는 당장 수술에 손바닥만한 크기의 피부 28장이 필요하다는 의료진의 설명에 발만 동동 구르며 어쩔 줄 몰랐다.

이를 딱하게 여긴 온성군 제2인민병원의 의사와 간호사 37명은 생사의 갈림길에 선 왕씨를 위해 피부 기증에 앞장섰다.

소식을 전해 들은 강안리농장 주민 40여 명도 자발적으로 10여㎞가 넘는 산길을 달려와 왕씨의 수술에 써달라며 피부 기증 의사를 밝혔다.

결국 왕씨는 3차례에 걸친 피부 이식 수술을 받고 생명의 위기를 넘겼다.

청진 주재 중국총영사관은 지난해 12월에야 함경북도 화교연합회 위원장으로부터 뒤늦게 이 소식을 전해 듣고 왕씨가 입원한 병원에 급히 영사를 파견했다.

청진총영사관의 쉬징강(徐敬剛) 영사는 “내가 북한 주민들에게 자발적으로 피부를 기증한 이유를 물었을 때 가장 많이 들은 얘기는 ‘당연한 일을 한 것뿐”이라는 답변이었다”고 말했다.

청진시 인민병원은 여전히 목 부위 등이 온전하지 못한 왕씨에게 4번째 피부 수술을 계획하고 있다.

북한 주민의 온정으로 목숨을 건진 왕씨는 눈물을 흘리며 “화상을 입은 내 몸의 3분의 1에는 ‘북한의 가족’들이 자발적으로 기증한 피부가 이식돼 있다”고 말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