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대북 공조균열 우려 속 한미 6자회담 대표 2일 회담

대북 공조균열 우려 속 한미 6자회담 대표 2일 회담

입력 2014-06-01 00:00
업데이트 2014-06-01 10: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황준국 본부장 방미…북일합의 후 한미일 공조 방안 논의시진핑 방한 앞두고 한미 북핵조율…중·러와도 6자대표 회담 추진

북일 합의로 대북 공조에 균열이 생기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제기되는 한미 양국이 2일(현지시간) 워싱턴에서 6자회담 수석대표 회담을 한다.

이를 위해 우리측 6자회담 수석대표인 황준국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이 1일 오전 미국으로 출국했다.

양국은 이번 회담을 통해 북한 핵문제 해결을 위한 6자회담 재개 방안 및 북일 합의 이후 한미일 3국간 대북공조 강화 방안을 협의할 예정이다.

이번 만남은 6자회담 수석대표간 협의가 두 달 가까이 만에 재개된다는 의미를 갖는다. 6자회담 수석대표간 협의는 북한의 핵실험 준비 동향이 관측되면서 지난 4월 중순 미중간의 협의를 끝으로 동결됐다.

특히 한미 간에는 이달 말께 진행될 한중 정상회담을 앞두고 대북 정책을 다시 한 번 맞춰볼 필요성이 있는 상태다.

한중 정상회담을 앞두고 지난달 25일 서울에서 열린 외교장관회담에서 한중 양국은 의미 있는 북핵대화 재개를 위한 여건을 조성하기 위해 노력키로 한 바 있다.

이런 가운데 발표된 북일 합의는 6자회담 수석대표간 협의의 속도와 방향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게 정부 안팎의 대체적인 분석이다.

일본이 일본인 납치문제 해결을 위해 일부 독자적인 대북제재를 완화키로 북한과 합의하면서 대북 공조에 틈이 생길 우려가 커졌다는 점에서다.

이런 차원에서 우리 정부는 대북 공조를 다지기 위한 6자회담 수석 대표간 협의에 속도를 낼 것으로 전망된다.

이번 한미 6자회담 수석대표 회담도 날짜 자체는 북일 합의 발표 이후에 잡힌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미국과의 회담 이후에 중국, 러시아 등과도 6자회담 수석대표 회담을 가질 예정이다. 또 일본과 별도로 회동하는 것에 대해서도 “필요하면 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북일 합의는 6자회담 수석대표간 협의 내용에도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북한이 핵실험·미사일 발사 도발을 하면 북일 합의도 깨질 수밖에 없기 때문에 정세 안정 차원에서는 북일 합의가 도움이 된다는 지적도 있지만, 북한에 핵포기를 압박한다는 측면에서는 북일 합의가 장애가 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황준국 본부장은 이날 출국 전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한미 6자회담 수석대표 회담과 관련, “북핵 공조체제에 대해 평가하고 북한 핵문제와 관련한 향후 대처 방향을 집중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