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국가안보실장 인선…與 “적절”·野 “적임인지 의문”

국가안보실장 인선…與 “적절”·野 “적임인지 의문”

입력 2014-06-01 00:00
업데이트 2014-06-01 15: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여야는 1일 박근혜 대통령이 신임 국가안보실장에 김관진 현 국방부 장관을 내정한 데 대해 “적절한 인사”(새누리당), “적임자인지 의문”(새정치민주연합)이라며 상반된 입장을 보였다.

합참의장 출신의 한민구 국방장관 내정자에 대해서는 여야가 무난한 평가와 함께 인사청문회에서의 철저한 검증을 다짐했다.

새누리당 함진규 대변인은 당사 브리핑에서 신임 국가안보실장 및 국방부 장관 인선에 대해 “안보 문제는 분단국가에서 소홀히 할 수 없기 때문에 선거와 관계없이 공백이 있어선 안 된다”며 “적절한 조치”라고 환영했다.

함 대변인은 김관진 국가안보실장 내정자에 대해 “지난 4년여간 대한민국 국방을 책임져 왔고 그동안 국가안전보장회의 및 외교안보장관의 구성원으로 외교 및 통일분야 정책결정에 참여해온 경험이 풍부하다”며 “국가안보실장 직무를 충실히 수행해나갈 것”이라고 기대했다.

한민구 국방부 장관 내정자에 대해서는 “육군참모총장과 수도방위사령관, 남북장성급 군사회담 수석대표를 역임하며 국방정책과 전략계획에 정통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며 “앞으로 북의 어떤 도발에도 결연히 맞서 응징할 수 있도록 군의 기강을 바로잡고 대한민국의 안보를 확고히 하기 바란다”고 밝혔다.

이어 “새누리당은 인사청문회에서 한 내정자의 자질과 능력, 도덕성 등을 국민 눈높이에서 철저하게 검증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반면 새정치연합 한정애 대변인은 논평에서 김관진 국가안보실장 내정자에 대해 “청와대 안보실장은 외교·통일 문제까지 다뤄야 하고, 한반도 긴장완화, 남북 화해협력, 동북아 평화를 모색하는 시각에서 대통령을 보좌해야 하므로 적임자인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이어 “국방부 장관의 역할과 안보실장의 역할은 다르다”면서 “김 장관이 지난 3년 6개월간 국가 안보를 담당하는 동안 남북관계와 군사적 긴장이 고조됐다”고 지적했다.

한민구 국방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서는 “청주 출신이고, 할아버지가 독립군 출신인 것은 평가할 만한 일”이라며 “이명박 정부 때 합참의장으로 인사청문회를 통과할 때는 그다지 큰 흠결이 없었다”고 무난한 평가를 내렸다.

다만 “안대희 전 총리 후보자와 김병관 전 국방부 장관 내정자의 사례에 비춰 합참의장 퇴임 이후의 행적을 중심으로 청문회에서 꼼꼼히 살펴보겠다”며 엄격한 검증을 예고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