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與, 진도·제주서 세월호 현장조사…”진도서 기관보고”(종합)

與, 진도·제주서 세월호 현장조사…”진도서 기관보고”(종합)

입력 2014-06-27 00:00
업데이트 2014-06-27 17: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심재철, 실종자가족 요구에 “여야간사 합의하면 진도서 보고”

국회 세월호 침몰사고 진상규명 국정조사 특위 소속 새누리당 의원들이 27일 진도와 제주항에서 현장조사를 벌였다.

심재철 위원장을 비롯한 세월호 국정조사특별위원회 여당 소속 위원들이 27일 오전 전남 진도군 진도연안해상교통관제센터(VTS)를 현장조사하기 위해 방문, 세월호 사고 당시 레이더 영상과 통신 내용을 살펴보고 있다. 연합뉴스
심재철 위원장을 비롯한 세월호 국정조사특별위원회 여당 소속 위원들이 27일 오전 전남 진도군 진도연안해상교통관제센터(VTS)를 현장조사하기 위해 방문, 세월호 사고 당시 레이더 영상과 통신 내용을 살펴보고 있다. 연합뉴스
심재철 위원장을 비롯한 4명의 의원들은 진도 해상교통관제센터(VTS)를 방문해 사고 당시 통신녹음 내용 등을 청취하며 현황을 조사한 후 진도 실내체육관을 방문해 실종자 가족들을 면담했다.

경대수 의원을 비롯한 나머지 의원들도 제주도를 방문, 한국해운조합 제주지부 운항관리실에서 사고 전후 여객선 안전관리 현황 등을 보고받았다.

의원들은 현장 방문에서 VTS 근무 당시 내부 CC(폐쇄회로) TV가 작동하지 않은 이유 등을 따져 물었고, 선박 안전관리 실태 등도 점검했다.

특히 권성동 의원은 진도 현장에서 “세월호가 침몰하고 있는 사실을 인지했으면 다른 지시를 했어야 하는 거 아니냐”고 질타했고, VTS 센터장은 “주변 어선이나 화물선에 구조에 나서라는 내용을 전파했다”고 답했다.

제주도에선 경 의원이 “검사 시절 직접 수사를 했던 1993년 서해훼리호 사고의 원인이 안전검사와 입출항 관리 미비, 선박 노후화였는데 이번 세월호 사고도 똑같다”며 “이미 갖춰진 안전규정이나 매뉴얼만 잘 지켰더라도 이런 사고는 나지 않았을 것”이라고 질타했다.

한편 이날 방문에서 심재철 위원장은 여야 간사 합의를 전제로 기관보고를 진도에서 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심 위원장은 진도군 실내체육관에서 실종자 가족들과 가진 간담회 자리에서 “기관보고를 진도 현지에서 해달라”는 요구를 받고 “여야 간 간사협의를 해서 진도에서 할 수 있도록 협의하겠다. 형식적으로 여야 합의절차가 있어야 하고 의결절차도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실종자 가족들은 기관보고가 여의도 국회에서 진행될 경우 현장에서 수색을 지휘하는 이주영 해양수산부 장관과 김석균 해경청장 등이 자리를 비워 수색에 차질이 빚어질 수 있기 때문에 기관보고 장소를 진도 현지로 변경해 줄 것을 요구해 왔다.

이에 앞서 국조특위 소속 새정치민주연합 의원들은 이틀전인 25일 진도 VTS와 목포해양경찰서를 방문, 사고 당시 현황을 보고받고 초동 대응 문제점 등을 질타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