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野, 국민공감혁신위 구성 착수…인재영입 ‘난항’

野, 국민공감혁신위 구성 착수…인재영입 ‘난항’

입력 2014-08-06 00:00
업데이트 2014-08-06 11: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새정치민주연합은 6일 당 재건과 혁신을 주도할 ‘국민공감혁신위원회’ 구성에 본격 착수했다.

박영선 국민공감혁신위원장 겸 원내대표가 중심이 돼 당 안팎에서 추천한 인재들을 토대로 ‘영입 리스트’를 작성, 이들과의 물밑 접촉에 나선 것으로 전해졌다.

7·30 재·보선으로 확인된 차가운 민심을 되돌리기 위해 비대위 명칭에 ‘국민공감’이라는 말을 덧붙인 만큼, 국민의 눈높이에서 당 개혁을 채찍질할 외부 위원의 면면이 혁신의 성패를 좌우할 것으로 보고 옥석 고르기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추천 리스트에는 저명 교수, 지역 활동가, 원외 인사 등이 두루 망라된 것으로 전해졌다. 파격적으로 정치와 무관한 일반 국민을 참여시키자는 제안도 나왔다는 후문이다.

문제는 아직 영입 대상자들의 반응이 시큰둥하다는 점이다.

박 위원장은 MBC라디오 ‘신동호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요즘 정치가 공안정국 형태로 흘러가고 있어서 눈치를 봐야 하는 상황이라고 국민이 느끼는 것 같다. 그래서 국민이 공감하는 인물들을 모시기가 쉽지 않은 형편”이라고 토로했다.

당의 한 관계자도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많은 사람들을 리스트로 만들어 섭외하는데 고사하는 분들이 많다”고 전했다.

당초 비대위원장 후보로 거론되던 김종인 전 새누리당 국민행복추진위원장과 김부겸 전 의원 등 중량감 있는 정치권 인사들의 경우에도 자체 판단 또는 본인 고사 등의 이유로 영입을 포기한 것으로 알려졌다.

위원회 구성의 또다른 화두는 ‘계파초월’이다. 박 위원장은 “계파별 안배를 하는 비대위가 한 번도 성공한 적이 없다. 이번 비대위는 계파를 초월해서 구성하고자 최대한 노력하겠다”라고 역설했다.

특히 ‘투쟁정당’ 이미지를 벗고 ‘생활정치’를 실현하겠다며 중도 성향 인사의 영입에 신경을 쓰고 있지만, 해당 인사들은 대부분 구체적인 개혁 플랜과 의지가 분명하게 확인되지 않았다는 이유로 합류를 망설이는 분위기다.

한 정치권 관계자는 “아직 친노(친노무현), 486그룹의 강경파들이 당을 좌지우지하지 않을까 걱정된다”면서 “안철수 전 공동대표도 단물만 다 빼먹고 버렸다는 말이 밖에서 나돌고 있다”고 염려했다.

이에 박 위원장은 ‘안정성있고 예측가능한 정당’의 설립에 비중을 두겠다는 방침이다. 기자회견에서 손학규 전 상임고문과 안철수 전 공동대표를 언급하고, 안 전 대표와의 통화 사실을 인터뷰에서 공개한 것도 이런 이유에서다.

그러나 오히려 야당의 선명성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가야 한다는 의견도 적지 않아 박 위원장의 구상이 제대로 실현될 수 있을지 의구심을 갖는 시각도 있다.

재보선 참패의 충격으로 잠잠해진 계파 갈등도 언제든 다시 분출될 수 있는 문제여서 당 혁신의 발목을 잡을 것이라는 관측도 없지 않다.

다만 정치개혁 과제로 내놓은 전략공천 배제와 국민참여경선(오픈프라이머리) 도입을 통해 이런 문제를 상당 부분 해소할 수 있다는 게 박 위원장의 생각이다.

그는 “지역위원장 선거에서도 오픈프라이머리 형태가 필요한 것이 아니냐는 개인적인 생각이 있다”면서 인지도가 높은 현역에 유리한 제도라는 지적에 대해선 “권역별 비례대표제 도입이나 비례대표 의석 확대가 필요하다”며 보완책을 내놨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