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野, ‘윤일병 사망 책임론’ 김관진으로 타킷이동

野, ‘윤일병 사망 책임론’ 김관진으로 타킷이동

입력 2014-08-06 00:00
업데이트 2014-08-06 11: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통령에게 어떻게 보고했는지도 알아봐야”

새정치민주연합은 6일 28사단 ‘윤모 일병 집단폭행 사망사건’과 관련해 당시 국방부 장관이었던 김관진 청와대 안보실장의 책임론을 집중 제기하며 여권과 청와대를 향한 공세에 나섰다.

전날 이번 사건에 대한 책임을 지고 권오성 육군참모총장이 물러났지만 충분하지 않다는듯 새정치연합은 김관진 안보실장이 윤 일병의 사망 직후 관련 사항을 보고받고도 이를 은폐했다고 주장하며 문책요구의 타깃을 이동했다.

박영선 국민공감혁신위원장은 이날 MBC 라디오 ‘신동호의 시선집중’에 나와 “김 실장은 사건을 다 알고도 국민에게 회식 중 윤 일병이 사망했다고 거짓으로 알렸다”며 “김 실장이 이 부분에 책임지는 게 맞다”고 말했다.

박범계 원내대변인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윤 일병 사망 사건을 은폐했다는 의혹에 더해 총기 난사 사건 등 연쇄적인 군의 대형 사건이 터졌을 때 장관을 맡은 김 실장에게 책임을 묻는 것은 당연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김 실장이 당시 사고를 몰랐다 한다면 그것은 진상조사를 해야 하는 장관의 의무를 다하지 않은 직무 유기”라며 “김 실장에게 더는 청와대 안보실장이라는 중책을 맡길 수 없다”고 주장했다.

새정치연합은 이번 사건이 일어났을 당시 김 실장이 사건의 진상을 대통령에게 보고했는지도 따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국회 국방위 야당 간사인 윤후덕 의원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김 실장이 이 사건을 박근혜 대통령에게 어떻게 보고했는지도 알아봐야 한다”며 “대통령이 보고를 제 때 받았다면 엄중한 조처를 취하지 않았겠는가”라고 반문했다.

세월호참사 때 청와대에 제대로 보고되지 않아 적절하게 대응하지 못했다는 의혹을 상기시킨 것이다.

새정치연합은 윤일병 사건을 계기로 정부가 군 장병들을 보호해야 할 의무를 다하지 않았다는 점을 부각하는 한편, 박 위원장이 당 혁신의 방안 중 하나로 선언한 ‘생활정치’와 연결해 이슈화하고 나섰다.

박 위원장은 이날 법사위, 국방위 소속 야당 의원들과 함께 논산의 육군훈련소를 방문해 신병 수료식에 참석하는 등 이제 막 군 생활을 시작하는 훈련병들의 생활 실태를 점검했다.

윤후덕 의원은 이와 관련해 “엄마가 안심하고 아이들을 보낼 수 있는 군대를 만들자는 뜻에서 이번 방문이 추진됐다”고 이번 방문의 취지를 설명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