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與 혁신위 인선 예상밖 지연 왜

與 혁신위 인선 예상밖 지연 왜

입력 2014-08-17 00:00
업데이트 2014-08-17 10: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세월호문제 교착·적임자 찾기난항 복합원인

새누리당 ‘김무성 체제’의 혁신 작업을 책임질 혁신위원회 인선이 예상보다 늦어지고 있다.

당 핵심 관계자는 17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혁신위원회 구성 등 인선 작업은 서두르지 않는다는 방침”이라며 “시간을 갖고 신중히 작업을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대표가 지난 7·14 전당대회에서 ‘보수혁신의 아이콘’을 내세워 당권을 거머쥔 만큼, 당 안팎에선 7·30 재보선에 뒤이어 속도감 있는 혁신 작업이 이뤄질 것이란 전망이 우세했다.

그러나 세월호법 협상으로 여야 관계가 교착 상태를 벗어나지 못해 당장 이를 풀어내는 게 시급한 과제로 떠오른 데다, 모든 작업의 출발점이 되는 밑그림 그리기 작업이 쉽지 않은 것으로 전해진다.

무엇보다 혁신위원장 선임이 쉽지 않은 상황이다. 개혁 작업을 진두지휘하면서 앞으로 혁신안 도출에 따른 당내 기득권층의 반발을 아우를 수 있는 무게감 있는 적임자를 물색하기가 만만치 않다고 관계자들은 전한다.

당내 유일한 3선 여성의원으로 이번 재보선 압승에 크게 기여한 나경원 의원 이름이 거론됐지만 현재로선 가능성이 반반이고, 유승민 의원 역시 적격이라는 평이지만 본인이 이미 사무총장을 고사한 상황이어서 다른 당직을 맡기가 쉽지 않다는 전망이다.

다만 이른바 ‘새바위’로 불린 ‘새누리당을 바꾸는 혁신위원회’가 보고서 제출을 끝으로 사실상 임기를 종료한 만큼, 상설 혁신위 구성이 마냥 늦춰지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또 다른 관계자는 “여의도연구원장과 혁신위원장 인선이 같이 묶여 있다”면서 “적임을 찾기가 쉽지 않지만, 이르면 이달안에 인선을 완료하고 본격적인 작업을 시작할 것”이라고 말했다.

새누리당은 혁신위 구성과 별도로 조만간 원외 당협위원장 지역을 중심으로 당무 감사에도 들어간다.

다만 김 대표가 ‘상향식 공천’을 비롯해 당 조직 자체의 대대적인 혁신을 장담한 만큼, 곧바로 조직강화특위를 구성해 새로운 위원장을 임명하는 수순을 밟기보다 일단 혁신안이 완료되면 순차적으로 조직을 정비하는 방안을 검토중인 것으로 전해진다.

핵심 관계자는 “김 대표가 내세운 보수혁신 자체가 완전한 시스템 개편을 전제로 하기 때문에 당무감사를 했다고 자기 사람을 내리꽂는 뻔한 방식의 일처리는 절대로 하지 않을 것”이라며 “총선까지 시기가 맞물리는 만큼 인재영입, 오픈 프라이머리 도입 등 큰 과제와 맞물려 조직정비가 이뤄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