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 DJ 5주기 화환 오늘 전달…박지원 등 5명 방북

北, DJ 5주기 화환 오늘 전달…박지원 등 5명 방북

입력 2014-08-17 00:00
업데이트 2014-08-17 10: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정은 명의 화환 예상, 김양건 나올 듯…대남 메시지 주목

북한이 김대중 전 대통령 서거 5주기를 맞아 전달하기로 한 화환을 받기 위해 새정치민주연합 박지원 의원과 임동원 전 통일부 장관, 김 전 대통령의 차남인 김홍업 전 의원 등 5명이 17일 오후 방북한다.

박 의원 등은 이날 오후 4시30분 남북군사분계선(MDL)을 통과해 오후 5시 개성공단 종합지원센터에서 북측 화환을 받고 북측 인사들과 환담한 뒤 이날 오후 6시30분 도라산 남북출입사무소(CIQ)를 통해 귀환할 예정이다.

이들은 북한으로 출발 전 동교동 김 전 대통령 사저에 모여 이희호 여사에게 방북 보고를 할 예정이며, 남측으로 귀환 후 다시 동교동을 찾는다.

북측이 전달할 화환은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 명의일 가능성이 큰 것으로 관측된다.

북한은 이미 ‘고위급 인사’가 화환을 전달하겠다고 밝힌 상태로, 대남정책을 총괄하는 김양건 노동당 통일전선부장 겸 대남담당 비서가 화환 전달을 위해 나올 가능성이 큰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북한이 이번 기회를 남북관계와 관련한 대남 메시지를 보내는 자리로 도 활용할 것으로 전망돼 내용이 주목된다.

북한은 우리측의 지난 11일 제2차 고위급 접촉 제안에는 아직 답이 없는 상태로 이와 관련된 입장 표명 여부도 관심이다.

북한은 지난 14일 저녁 김대중평화센터 앞으로 보낸 조선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 명의의 통지문을 통해 18일 조화를 전달하겠다고 통보했고, 김대중평화센터는 화환 수령일을 17일 오후로 수정 제안한 답신을 지난 15일 보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