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여야 이번엔 ‘세월호 유언비어’ 날선 공방>

<여야 이번엔 ‘세월호 유언비어’ 날선 공방>

입력 2014-08-25 00:00
업데이트 2014-08-25 17: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여야는 25일 실마리를 찾지 못하고 있는 세월호 정국 한복판에서 급기야 ‘유언비어’ 공방까지 벌였다.

전날 일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등에서 단식중인 ‘유민아빠’ 김영오씨의 가정사를 둘러싼 논란이 제기된 게 도화선이 됐다.

야당인 새정치민주연합이 먼저 SNS에서 퍼지는 글들에 대해 ‘유언비어’와의 전쟁을 선포하며, 새누리당의 책임을 거론하고 나섰다.

박영선 국민공감혁신위원장은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카카오톡 유언비어와의 전쟁을 선포한다”며 “새누리당 김재원 원내수석부대표는 (세월호 특별법 관련) 대외비 문건을, 심재철 의원은 세월호 유가족 관련 유언비어를 유포했다”고 말했다.

박 위원장은 김영오 씨의 가정사 관련 논란에 대해선 “사회를 분열하게 하는 이러한 글과 관련한 여당의 사과 없이는 새누리당을 국정 파트너로 대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조정식 사무총장도 “세월호 참사 희생자의 넋을 위로하고 이런 사고의 재발을 막으려는 노력에 찬물을 끼얹는 유언비어 유포는 중단돼야 한다”며 “(악성루머로) 국민과 유가족을 갈라놓으려는 행태는 나쁜 행태”라고 비판했다.

여야가 벌이는 유언비어 설전의 당사자 중에는 새정치연합 문재인 의원도 포함됐다.

전날 트위터에 ‘문 의원이 청와대 비서실장 재직 시 세모그룹의 부채 1천800억원을 탕감해줘 유병언의 재기를 도와 세월호 사건에 책임이 있다’는 취지의 글을 올린 새누리당 하태경 의원을 문 의원이 고소한 것이다.

박범계 원내대변인은 이날 국회 브리핑에서 “문 의원은 세모그룹의 부채를 탕감한 적도 없고 그럴 권한도 없었다”며 “부채 탕감은 기업회생절차에 따라 이뤄지기 때문에 허위 사실인 하 의원의 글은 문 의원의 명예를 심히 훼손했다”고 주장했다.

새누리당은 이에 대해 새정치연합이 여당을 겨냥해 유언비어를 유포하고 있다는 거짓 비방으로 국민 여론을 분열시키고 있다고 강하게 반발했다.

김현숙 원내대변인은 국회 브리핑에서 “새정치연합 박 원내대표는 새누리당 의원들이 카카오톡으로 세월호 유가족 폄훼 유언비어를 유포하고 있다는 거짓 비방으로 유가족과 국민 여론을 분열시키고 있다”고 비판했다.

김 대변인은 “새정치연합의 원내대표가 나서 합의를 파기한 것도 모자라 분열을 선동하는 데 심각한 우려를 표한다”면서 “세월호 사건에 대한 철저한 진상규명으로 국정이 조속히 정상화되기를 새누리당과 모든 국민이 간절히 바라고 있다”고 강조했다.

유언비어 유포 당사자 가운데 한 명으로 지목된 심재철 의원도 기자회견을 자청하고 반박에 나섰다.

심 의원은 “극소수 지인에게 비공개 카톡으로 전달한 내용을 ‘광범위하게 유포한 유가족 폄훼 유언비어’로 둔갑시켜 허위사실을 유포하고 있다”며 “공당의 원내대표라는 자질이 의심스럽다”고 박 원내대표를 비난했다.

고소 당사자인 하태경 의원도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말로 싸움 건 것인데 총쏘는 것으로 대응을 한다”며 끝장토론을 제안하며 “부채탕감이 문 의원이 비서실장 시절 있었다는 것은 명백한 사실인데 뭐가 허위라는 것이냐. 대선후보까지 나와 국민통합을 이루겠다고 말한 적이 있는 분인지 의심이 든다”고 비판했다.

김재원 원내수석부대표는 보도자료를 통해 “박 원내대표의 주장은 일방적인 허위사실이며, 대외비 문건을 작성하여 SNS로 유포시키도록 한 사실이 전혀 없다”며 “박 원내대표의 발언과 관련해 언론중재위 정정보도 청구 신청을 고려하겠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