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개성공단 국제화 시동…외국인투자센터 12일 개소

개성공단 국제화 시동…외국인투자센터 12일 개소

입력 2014-09-10 00:00
업데이트 2014-09-10 10: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개송공단 진출희망 외국기업에 원스톱 서비스 제공”

개성공단 국제화를 위해 외국 기업 유치 업무를 전담하는 기구가 생긴다.

통일부 당국자는 10일 “개성공업지구지원재단 산하 기구로 외국인 투자지원센터가 오는 12일 문을 열 예정”이라고 밝혔다.

영어, 중국어 등 외국어 구사 인력을 둔 외국인 투자지원센터는 해외 홍보, 투자자 상담 등 개성공단 투자 유치 업무를 전담하게 된다.

이 당국자는 “투자지원센터는 개성공단에 진출하려는 외국 기업에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는 한편 이미 국내에 진출한 외국 기업들 가운데서도 잠재적인 투자자를 발굴하는 역할을 맡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남북은 지난해 개성공단 가동 중단 사태 후 재가동에 합의하는 과정에서 개성공단의 국제화 방향에 뜻을 모았다.

개성공단에는 현재 125개의 우리 생산 기업이 있지만 아직 외국 기업의 공장은 없다.

미국, 독일, 중국, 러시아 등의 기업 20여 곳이 우리 정부에 개성공단 투자 문의를 한 바 있다. 이 가운데 2∼3곳은 개성공단을 방문해 투자 타당성 검토를 하는 등 상당히 적극적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들 기업은 개성공단의 낮은 임금, 높은 생산성, 편리한 물류 환경 등을 높게 평가하면서도 인터넷과 휴대전화가 차단된 통신 환경 등에 불편을 느껴 투자 결정을 유보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통일부 당국자는 “투자를 적극적으로 검토하는 기업들은 특히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는지를 중요하게 본다”며 “본사와의 연락 체계 문제를 따지고 있다”고 전했다.

남북은 올해 들어 인터넷 공급, 전자출입체계를 활용한 일일 단위 상시 통행 등에 이미 합의했지만 2월 이후 남북관계가 경색기에 접어들면서 합의가 제대로 이행되지 못하고 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