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여야 상생정치 싹 틔우다] 박원순 “與의원 오셔서 빨간 넥타이 맸죠” 나경원 “정부도 서울시 안전 뒷받침할 것”

[여야 상생정치 싹 틔우다] 박원순 “與의원 오셔서 빨간 넥타이 맸죠” 나경원 “정부도 서울시 안전 뒷받침할 것”

입력 2014-11-25 00:00
업데이트 2014-11-25 00: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서울시장-與 서울시당 위원장 협의

박원순 서울시장과 나경원 새누리당 서울시당위원장이 24일 첫 정책협의에서 안전·보육 예산 등 내년도 시 예산안·정책을 놓고 신경전을 벌였다. 2011년 서울시장 보궐선거에서 한판 대결을 벌였던 두 사람이 나 의원의 시당위원장 취임 이후 공식 협의로 얼굴을 맞댄 것은 이날이 처음이다.
이미지 확대
시장 보선 이후 3년 만에 맞대면
시장 보선 이후 3년 만에 맞대면 24일 서울시청에서 열린 새누리당 서울시당과 서울시 간의 조찬간담회에 참석한 나경원(왼쪽) 서울시당위원장과 박원순 시장이 악수를 나누고 있다.
박지환 기자 popocar@seoul.co.kr


서울시 청사에서 열린 이날 조찬 겸 정책간담회에는 두 사람과 서울시 행정1, 2부시장, 정무부시장 등 간부 10여명, 서울시당 측에서 김성태·이노근 서울지역 의원 및 당협위원장 등 30여명이 참석했다. 박 시장은 간담회에 앞서 내년도 시 예산안 책자를 배포하는 등 재정난 강조에 주력했다. 박 시장은 인사말에서 “서울의 재정자립도가 80%로 다른 지방정부에 비하면 물론 높지만 국제적 도시와 경쟁한다는 관점에서 보면 역차별을 상당히 받는다”면서 “예산을 확보하려고 재작년부터 의원회관까지 찾아갔지만 소용이 없었다”며 여당의 협조를 요청했다. 그러면서 “힘센 분들이 많이 와 계신데 조금만 힘을 실어 주시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박 시장은 “새누리당 의원님들이 오신다고 해서 (새누리당 상징색인)빨간 넥타이를 맸다”며 낮은 자세를 보이기도 했다.

나 위원장은 “최근 화두인 안전이 가장 중요하고 도시 경쟁력의 첫 발걸음이니 중앙정부에서도 서울시 안전을 뒷받침하겠다”면서도 내년 예산안에 대해 “지난해보다는 확대 신청했는데 획기적인 변화는 없지 않았나 아쉬움이 있다”고 꼬집었다. 이어 “급식·보육 문제에 갈등이 있는데 생각의 출발점은 (여야가) 비슷하다”면서 “누가 약속을 한 게 중요한 게 아니다”라고 시각차를 드러냈다.

비공개 협의는 여당 쪽 참석자들이 지역 현안·숙원사업 관련 요구를 쏟아내면 박 시장이 답변하거나 청취하는 식으로 이어졌다.

노후 하수관 보수 예산 등 서울시가 요청한 국비 증액, 무상급식예산 감사가 도마에 오른 것으로 전해졌다. 싱크홀 예산과 관련해 박 시장은 “하수관거 보강도 4조원 넘는 예산이 필요한데 우리가 내년에 1500억원을 편성했다. 중앙정부에서 1000억원을 받으면 좋겠다”고 요청했다. 그러나 나 위원장은 “그동안 관련 예산은 서울시 자체 예산으로 해 왔다”면서 “1500억원이던 관련 예산이 박 시장 취임 후 1300억원대로 낮아졌는데 시 자체 예산을 늘려야 한다”고 지적했다.

‘박원순 저격수’로도 불리는 이노근 의원은 “서울시가 급식예산으로 한 해 1000억원 넘게 시교육청에 지원을 하는데 시교육청도 감사를 하는 게 당연한 것 아니냐”고 따졌다. 이에 박 시장은 “시교육청과 협의를 거쳐 목적에 맞게 사용되는지 감사하도록 하겠다”고 답변했다.

이재연 기자 oscal@seoul.co.kr
2014-11-25 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