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野 “이희호 여사를 대북 특사로”

野 “이희호 여사를 대북 특사로”

입력 2014-11-25 00:00
업데이트 2014-11-25 01: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문재인·문희상, 새정치연 비대위서 제안

김대중 전 대통령의 부인인 이희호 여사의 평양 방문을 계기로 꽉 막힌 남북 관계를 풀기 위해 이 여사를 특사로 파견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박근혜 대통령이 이 여사의 방북을 계기로 먼저 남북 관계를 주도해야 한다는 의미에서다.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의원은 24일 비대위원회에서 “평화와 안보가 공존하는 대북정책이야말로 연평도 포격 사건 4주기를 맞아 우리가 되새겨야 할 교훈”이라며 “그런 의미에서 이 여사를 대북 특사로 활용해 남북대화 복원의 계기로 삼기를 제안한다”고 말했다. 문 의원은 “정부에 그럴 뜻이 있다면 여사도 기꺼이 협조할 것”이라며 “방북 시기도 그 역할에 맞게 선택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문희상 비대위원장도 “대통령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의미에서의 특사라면 얼마든지 가능하다”면서 “특사 역할까지 맞게 되면 상당한 성공이며 우리로서는 바라는 바”라고 특사론에 무게를 실었다. 야권을 중심으로 이 여사 특사론에 무게가 실리는 것은 현 정부의 대북정책 기조 변화를 압박하고 야권이 대북정책 관련 주도권을 계속 유지하겠다는 의도로 볼 수 있다.

그렇지만 청와대를 비롯한 정부 부처에서는 야권의 특사론에 대해 부정적인 기류가 강한 것으로 알려졌다. 여권 관계자는 “특사라는 것이 통치자의 최측근을 통해 고도의 정치력을 발휘해 특정 사안에 대한 이해를 좁히려는 시도인데 이 여사에게 그런 역할을 맡길 만한지 의구심이 든다”고 말했다. 이 여사 쪽도 곤혹스럽기는 마찬가지다. 이 여사 측 관계자는 “문 의원이 무슨 의도로 그런 발언을 했는지 잘 모르겠다”면서 “여사님이 고령인 데다 우리와 상의도 없었다”며 불쾌해했다.

이제훈 기자 parti98@seoul.co.kr

문경근 기자 mk5227@seoul.co.kr
2014-11-25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