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野 “가스公, 매뉴얼도 없이 6조4천억 해외자원투자”

野 “가스公, 매뉴얼도 없이 6조4천억 해외자원투자”

입력 2014-11-25 00:00
업데이트 2014-11-25 11: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검은 거래’ 의혹도 나와”…”MB도 국정조사 증인 나와야”

새정치민주연합 이원욱 의원은 25일 이명박 정부 시절 공기업들의 부실 해외자원개발과 관련해 “한국 가스공사가 해외자원개발에 6조4천억원 가량을 매뉴얼도 없이 ‘묻지마’식으로 투자한 것으로 드러났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해외자원에 투자하려면 ‘자원개발 사업 매뉴얼’을 사용하도록 돼 있지만, 가스공사는 2008년부터 지난해 6월까지 매뉴얼 없이 투자를 했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그는 “가스공사는 지난해 6월에야 자원사업개발 매뉴얼을 제정했다”며 “가스공사 측은 매뉴얼이 나오기 전 자체적으로 만든 ‘투자사업관리지침’을 참고했다고 하지만, 이는 지난해 12월에야 제정된 것으로 앞뒤가 맞지 않는 해명”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결국 아마추어들이 묻지마 방식으로 6조원 넘게 투자를 한 것”이라며 “앞으로도 해외자원투자가 규정에 맞게 이뤄졌는지 면밀히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같은 당 홍영표 의원은 이날 MBC라디오 ‘신동호의 시선집중’에 나와 자원외교 논란에 대해 “국민들이 ‘검은 거래’에 대한 의혹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홍 의원은 “투자 과정에서 정부는 에너지협력외교지원협의회라는 정체불명의 단체를 만들어 의사결정을 했고, 이 사업들이 많이 실패를 했다”며 “청와대나 산업통상자원부 이런 곳에서 압력을 넣었다고 보고 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홍 의원은 진행자가 “검은 거래라는 것이 리베이트를 말하는 것인가”라고 묻자 “그렇다”고 답하면서 “이라크 유전개발 과정에서도 투자를 성공시키면 주선한 사람에게 돈을 주는 제도가 있었고, 실제로 쿠르드 자치정부에도 2천800억원을 줬다. 이런 대가 지급이 상당히 불투명하게 이뤄지고 있다”고 말했다.

진행자가 “검은 거래로 발생한 돈이 권력 쪽으로 흘러갔다고 보느냐”고 묻자 “구체적 증거는 없다”면서 “국정조사를 통해 명백히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당 ‘해외자원개발 국부유출 진상조사위원회’ 노영민 위원장도 이날 KBS라디오 ‘안녕하십니까 홍지명입니다’에서 “MB정부 실세들이 에너지협력외교지원협의회를 만들어 자원외교 사업을 주도했다”며 “특히 비공식 회의를 열면서 관련도 없는 산하 공기업에 비용을 부담시키고 호텔에서 회의를 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노 위원장은 이어 “실질적인 총책임자는 이명박 전 대통령으로, 필요하다면 국정조사에 당연히 증인으로 출석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