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野 전대일정 올스톱… 비선 국정개입 총공세

野 전대일정 올스톱… 비선 국정개입 총공세

입력 2014-12-09 00:00
업데이트 2014-12-09 03: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빅3, 사퇴시점 17일 이후로 연기… 전대 룰 확정도 서두르지 않기로

정윤회씨 동향 파악 문건 유출로 인한 비선 실세 국정 개입 의혹이 새정치민주연합의 차기 당 대표 선출을 위한 전당대회 준비 일정과 대결 구도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우선 유력주자 ‘빅3’로 꼽히는 문재인, 정세균,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의 사퇴 시점이 오는 17일 이후로 연기됐다. 전당대회 룰 확정 시점 역시 ‘8일’에서 ‘급할 것 없다’는 쪽으로 기류가 변했다. 이는 15~16일로 예정된 국회 긴급현안질문에서 비선 실세 국정 개입 의혹과 관련해 여권에 집중 공세를 가하기 위한 전열 가다듬기 차원이라는 게 정치권의 대체적인 분석이다.

박 비대위원은 8일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15~16일 긴급현안질문이 있고 아직 당내에 처리할 문제가 있기 때문에 (사퇴 시점은) 그 주말 정도가 되지 않을까 한다”고 말했다. 정 비대위원 측도 “전당대회준비위원회가 (비선 의혹에 대한) 당의 강력한 대응 체제를 마련하기 위해 비대위원들에게 17일 이후 사퇴를 권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전당대회 룰 또한 선거인단 구성비와 당권·대권 분리 여부 등을 놓고 당내 이견이 좁혀지지 않고 있는 데다 비선 실세 의혹까지 터지면서 결정을 서두르지 않는 분위기다. 선거운동과 예비경선 기간을 고려하면 오는 22일까지 룰을 확정해도 늦지 않다는 시각도 적지 않다. 새정치연합 관계자는 “남은 시간이 많아서 룰 확정을 천천히 할 생각이고 비대위원 3인의 사퇴 역시 마찬가지라고 보면 된다”고 강조했다.

한편 비노(비노무현) 측 후보로 거론되는 박영선 전 원내대표와 김부겸 전 의원은 ‘혁신 토론회’를 통해 점차 보폭을 넓히고 있다. 박 전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왜 오픈프라이머리(완전국민경선제)인가’라는 주제로 토론회를 열었다. 그는 취재진에게 “아직 전당대회 문제에 대해 깊게 생각해 보진 않았다”면서도 “(전당대회 출마를 요구하는) 이야기를 듣는 건 사실”이라며 출마 가능성을 닫지 않았다. 김 전 의원은 10일 국회에서 열리는 ‘정치혁신, 누가 주도할 것인가’라는 주제의 토크 콘서트에서 토론자로 나선다.

이범수 기자 bulse46@seoul.co.kr
2014-12-09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