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靑과 한몸”이라던 김무성 하루새 말 바꿔

“靑과 한몸”이라던 김무성 하루새 말 바꿔

입력 2014-12-09 00:00
업데이트 2014-12-09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주목받는 與대표의 마이웨이

청와대 비선실세의 권력개입 의혹이 정국을 뒤흔든 가운데에서도 김무성(얼굴) 새누리당 대표는 꾸준히 ‘마이 웨이’ 행보를 가속화하고 있다.

앞서 지난 10월 김 대표는 중국 상하이 방문 길에 터진 ‘개헌 발문’ 파문으로 취임 이후 3개월 만에 청와대와 관계가 더 악화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번졌었다. 박근혜 대통령 집권 2년차에 제기된 개헌 발언에 친박근혜계와 청와대는 차기 대선주자군으로 분류되는 김 대표의 진정성을 의심하고 나섰다.

파문이 번지자 즉시 ‘실수’라고 인정하며 낮은 자세로 돌아선 김 대표는 청와대가 강력한 의지를 보인 공무원연금 개혁의 총대를 메고 나서며 당 장악 행보에 냉기류가 불어닥쳤다. 개혁 작업이 공무원 사회의 강한 저항에 부딪치자 여당 의원들 사이에선 “정부가 추진해야 할 정책에 왜 여당을 끼워넣느냐”는 볼멘소리가 터져 나오는 등 반발기류도 감지됐다.

그러나 예기치 않은 시점에 터진 비선 권력 개입 의혹으로 박 대통령과 김 대표 간 껄끄러웠던 관계가 일정 부분 변화하지 않겠느냐는 관측이 나온다. 당 관계자는 “지난 6일 청와대 오찬 회동을 통해 흔들리는 듯했던 당청관계가 재결속하는 계기가 됐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이날 오찬 발언에서 “청와대와 새누리당은 한 몸”이라며 일체성을 강조했다. 그러면서도 8일 최고위원회의에선 정윤회씨 의혹에 대해 “국민적 의문이 있는 부분에 대한 검찰 수사가 성역 없이 빨리 진행돼 잘못 알려진 부분은 국민의 오해를 풀어 드리고, 만약 잘못된 것이 있다면 당에서 청와대에 반드시 시정을 요구하겠다”고 쓴소리도 했다.

당 핵심 관계자는 “박 대통령과 김 대표는 한배를 탄 입장에서 서로의 영역을 존중하지만, 김 대표는 여당 대표로서 청와대와 건전한 긴장관계를 갖고 있어야 한다고 생각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대표의 정책 행보 역시 경색 정국 속에서도 꾸준히 이어지고 있다. 지난달 6일 정·재계 핵심 인사들 모임인 극동 포럼에서 초청연사로 ‘한국 경제 위기에 대한 진단과 해법’을 주제로 강연한 뒤 원로들로부터 “김 대표의 해박한 경제 식견에 놀랐다”는 호평이 잇달았다고 한다. 공식회의에선 ‘연금 적자 재정보전금 53조원’ 등 박 대통령처럼 ‘깨알 발언’을 쏟아내고 있다. ‘연금 적자를 국가 부채에 포함시킬지‘를 놓고 최경환 부총리와 연이어 벌인 설전에선 경제 전문가 이미지를 높이기도 했다. 김 대표는 8일 오후엔 국회에서 공무원연금 개혁 후속 대책인 ‘공직사회 활력 제고 간담회’를 가졌다.

이재연 기자 osca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