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野 “땅콩리턴, 재벌가 대표 갑질…전근대적 횡포”

野 “땅콩리턴, 재벌가 대표 갑질…전근대적 횡포”

입력 2014-12-09 00:00
업데이트 2014-12-09 11:4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새정치민주연합은 9일 기내의 견과류 제공 서비스가 불만족스럽다는 이유로 활주로로 향하던 항공기를 되돌리게 한 조현아 대한항공 부사장의 ‘땅콩리턴’ 사건에 대해 “재벌가 오너의 갑(甲)질 사례 중 대표적 해악”이라고 강력히 비판했다.

박수현 대변인은 이날 국회 브리핑에서 “대한항공은 비상상황이 아니었음에도 승객의 불편함보다 재벌가 오너의 말 한마디를 더 중요하게 여긴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박 대변인은 “대한항공은 사과문을 냈지만, 반성은 없이 승무원에게만 책임을 넘기는 갑질로 일관했다”며 “임원에게 서비스 점검의 의무가 있다는 말은 변명에 불과하며 재벌 오너의 심기를 거스른 것이 문제였던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대한항공이 교육을 강화해야 할 대상은 재벌 오너지 애꿎은 승무원 아니다”라며 “국토부는 철저히 진상을 조사해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개호 의원도 이날 오전 원내대책회의에서 “세계적으로도 전례가 없는 사태가 벌어진 것”이라며 “슈퍼갑질을 한 조 부사장에 대해 조치를 요구한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대한항공은 기장과 협의한 행동이었다고 하지만, 사주의 딸로 사내에서 절대 권력을 가진 부사장의 분부에 토를 달 기장이 있겠나”라며 “재벌 자녀의 도덕적 수준을 적나라하게 보여준 사건인 만큼 국가인권위법 위반 여부를 따지는 것을 포함해 법적 조치가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김경협 의원도 “이번 횡포는 이 비행기는 내 것이며, 모든 직원이 내 소유물이라고 착각하는 전근대적 천민주의 사고방식이 불러온 제왕적 경영의 모습”이라고 질타했다.

김 의원은 “모든 공무원이 내 손안에 있다는 잘못된 권력의식을 가진 제왕적 대통령의 모습과 유사하다. ‘도긴개긴’, ‘오십보백보’라는 말이 떠오른다”며 “이것이 2014년 대한민국 권력과 자본의 모습”이라고 규탄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