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부 “5·24조치 北요구 들을 것…핵·인권 별도협의”

정부 “5·24조치 北요구 들을 것…핵·인권 별도협의”

입력 2014-12-30 13:32
업데이트 2014-12-30 13: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北, 실질적 논의할 수 있는 적절한 수준의 인사 나와야”

통일부 당국자는 30일 전날 통일준비위원회가 제안한 남북회담과 관련, “북측이 (이번 회담에서) 5·24조치 해제를 요구해왔을 때는 일단 북한이 요구하는 것을 듣겠다”고 밝혔다.

이 당국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5·24조치 해제 같은 것은 통준위 차원에서의 남북협의가 진행되는 것을 보면서 실질적인 문제 해결을 위해선 남북 책임 있는 당국자가 만나서 협의할 수 있을 것”이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다만, 그 문제를 풀기 위한 실질적 협의를 위해선 당국간 후속 협의나 대화 등을 통해 협의가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된다”고 밝혔다.

이 당국자는 또 “(북핵과 인권 등) 의제에 있어서는 적절한 채널, 별도 대화의 장을 통해서 협의해 나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전날 회담 제의는) 우선 남북간에 실질적으로 협의 가능한 쉬운 것부터 해나가자는 것이다. 먼저 쉽게 합의해서 실질적 진전을 이룰 수 있는 사업부터 시작하자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다음에 남북관계를 정상적으로 발전시켜나가면 북한 인권 문제에 대한 남북간 협의도 자연스럽게 이뤄질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당국자는 이번 회담 제안과 관련, 북측 대화 상대에 대해 “일단 우리는 우리측이 이번에 제안한 대화의 취지 등을 감안해서 우리가 제의한 의제를 실질적으로 논의할 수 있는 적절한 수준의 인사가 나와야 한다는 입장”이라며 “통지문을 김양건 통일전선부장 앞으로 보낸 것은 김 부장을 적절한 수준의 인사로 본 것”이라고 설명했다.

일각에서 통준위에 비판적인 북한이 회담 제안을 수용하지 않을 가능성을 제기하는 것에 대해선 “이럴 때일수록 통준위가 북한이 우려하는 흡수통일, 체제통일을 하기 위한 기구가 아니라는 점을 충분히 설명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북한이 남북 정당·사회단체 연석회의와 같은 포괄적인 대화로 역제안할 가능성에 대해서는 “통준위는 대통령 직속의 민관 협업기구로서 대표성을 갖고 있기 때문에 북한이 주장하는 연석회의와는 성격이 다르다”며 부정적 입장을 밝혔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