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새누리당, 이완구 ‘방송 외압’ 녹취록 폭로되자…

새누리당, 이완구 ‘방송 외압’ 녹취록 폭로되자…

입력 2015-02-07 12:03
업데이트 2015-02-08 08: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野 “언론보도 개입의혹 이완구, 총리로 부적격”

이완구 국무총리 후보자가 지난달 후보 지명 이후 최대의 위기를 맞았다. 각종 의혹이 불거지고 있는 가운데 언론사 간부에게 전화를 걸어 자신에 대한 의혹 보도를 막은 사실까지 드러난 탓이다. 급기야 과거 다른 국무총리 후보자에 비해 우호적인 반응을 보였던 야당까지 자진 사퇴를 촉구하고 나섰다. 여당인 새누리당은 “인사청문회에서 소상히 공개토록 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완구 녹취록 공개’ ‘이완구 청문회 연기’
‘이완구 녹취록 공개’ ‘이완구 청문회 연기’ 이완구 국무총리 후보자가 25일 오전 서울 종로구 통의동 금융감독원연수원에 마련된 후보자 사무실로 출근해 기자들과 차를 마시기 위해 자리에 앉고 있다. 2015.1.25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새정치민주연합은 7일 이 후보자가 언론 보도에 개입하는 등 부적절한 발언을 했다는 KBS 보도와 관련해 “국무총리 후보자로서 부적격”이라며 사실상 자진 사퇴를 촉구했다.

김정현 수석부대변인은 논평에서 “이 후보자가 언론인들을 상대로 협박에 가까운 넋두리를 늘어놓은 것을 본 국민이 혀를 차고 있다”며 “아무리 급하다고 할 말 못할 말을 가리지 못한다면 총리 후보자로서 부적격”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청문회 통과를 위한 심리적 기준선에 ‘미달’이며 국민 정서로 볼 때도 ‘낙제’에 가깝다”며 “이 후보자는 입에 발린 변명은 그만두고 자신의 거취에 대해 심각한 고민을 해야 한다”고 압박했다.

이 후보자에 관한 의혹이 불거질 때마다 과거 원내 협상 파트너였던 점을 감안, 명확한 해명을 촉구하는 선에서 공세 수위를 조절했던 새정치연합이 거취 문제를 공식 거론하며 사실상 사퇴 압박에 나선 것은 처음이다.

반면 새누리당 정문헌(국회 인사청문회 간사) 의원은 ”언론 보도만 보면 말이 거칠게 나왔는데 일단 이 후보자가 이에 대해 사과를 표명했다”면서 “실제로 이 후보자의 인식이 그러한지, 아니면 편한 자리에서 격의 없이 나온 얘기가 부풀려졌는지 청문회에서 따져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식사 자리에서 나누는 얘기를 상대방의 양해도 구하지 않고 녹취하고, 이를 야당에 건네 다시 방송으로 흘러들어 가게 한 것은 또 다른 문제”라고 비판했다.

앞서 6일 KBS는 “이 후보자가 지난달 말 기자들과 점심식사를 같이 하다가 ‘우선 저 패널부터 막아라 그랬더니 지금 메모 즉시 넣었다고 그래 가지고 빼고 이러더라’는 발언을 했다”고 보도하며 녹취록을 공개했다. KBS는 또 “이 후보자가 ‘윗사람들하고 내가 말은 안 꺼내지만 다 관계가 있어요. 어이 이 국장, 걔 안 돼. 해 안 해? 김 부장 걔 안 돼. 지가 죽는 것도 몰라요. 어떻게 죽는지도 몰라’라며 인사에 개입할 수도 있다는 취지의 발언도 했다”고 전했다.

논란이 불거지자 이 후보자는 “평소 친하게 지내던 기자들과 격의 없이 대화하는 사적인 자리에서 사실과 다른 보도를 접하면서 답답한 마음에 사실관계를 설명하고 이해를 구하는 가운데 나온 발언”이라며 “그럼에도 다소 거칠고 정제되지 못한 표현을 사용한 것은 저의 부덕의 소치”라고 밝혔다. 또한 “편한 자리에서 한 발언이나 공직 후보자로서 경솔했을 뿐 아니라 국민 여러분께 불편함을 드린 데 대해 대오각성하는 마음으로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