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野 정책 역량·조직 강화’유능 경제정당’ 시동

野 정책 역량·조직 강화’유능 경제정당’ 시동

입력 2015-03-01 10:16
업데이트 2015-03-01 10: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현안별 TF’로 상시대응체제…시민사회 등 외부인사도 참여

새정치민주연합이 주요 현안이 생길 때마다 당의 원로와 외부 전문가까지 참여하는 ‘맞춤형 태스크포스(TF)’를 조직해 대응하는 방안을 추진키로 했다.

문재인 대표가 당의 지향점으로 제시한 ‘유능한 경제정당’의 면모를 갖추고자 정책 역량을 대폭 강화하려는 취지다.

문 대표와 김진표 당 국정자문회의 의장, 강기정 정책위의장은 최근 회동을 하고 이 같은 방안에 공감대를 이룬 것으로 1일 전해졌다.

이에 따라 새정치연합은 주요 현안이 발생할 때마다 즉각 해당 분야 상임위원이나 당 고위정책회의 소속 의원, 관련 경험이 풍부한 국정자문위원, 시민사회나 학계 등 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TF를 가동하게 된다.

예컨대 경제 이슈 TF에는 경제 관련부처 장관을 지낸 당 인사와 국회 기획재정위·정무위 소속 의원,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과 같은 시민단체 관계자 등이 참여하는 방식이라고 한다.

당 관계자는 “당 원로들이나 시민사회 전문가를 제대로 활용하지 못한다는 비판이 많았다”며 “이슈별 TF 체제가 가동되면 더 유연하게 이들의 참여를 유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당의 싱크탱크인 민주정책연구원의 역량 강화 작업도 동시에 추진된다.

문 대표는 전당대회에서 “민주정책연구원을 국민경제정책 수립을 위한 싱크탱크로 강화하겠다”고 공약한 바 있다.

현재 연구원 인력은 약 30명인데, 정책연구만 전문으로 하는 인력은 그 절반가량에 불과하다.

연구원 관계자는 “경제정당을 기치로 내걸면서도, 정작 연구원에 경제학 박사 학위자는 단 두 명”이라고 꼬집었다.

최근 문 대표와 당내 3선 의원들 간 오찬 간담회에서도 의원들이 “(연구원을) 적극적으로 공채해야 한다”고 요구했고, 이에 문 대표도 공감을 표했다는 후문이다.

국정자문회의 역시 현재 23명에서 경제·산업·외교 분야를 보완해 30명까지 확대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이 밖에도 강 정책위의장은 2일부터 정세균 전 대표를 포함해 경제 분야에서 전문성을 갖춘 당내 의원들을 차례로 만나 ‘유능한 경제정당’을 만들기 위한 의견을 수렴할 계획이다.

특히 새정치연합은 이처럼 정책 역량을 차곡차곡 쌓아 오는 4월 당에서 여는 ‘정책엑스포’에서 ‘대안 정당’의 모습을 확실히 보여주겠다고 벼르고 있다. 정책엑스포는 당내 인사는 물론 전문가와 일반인까지 다양하게 참여해 정책 구상을 공유하는 자리다.

당에서는 문 대표를 포함한 역대 당 대표, 광역지방자치단체장 등 대중적 인지도가 높은 인사들이 정책 발제에 참여토록 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당 관계자는 “국민들이 정부에 실망을 느끼는 것은 경제에서 무능한 모습을 보이기 때문”이라며 “총선 승리와 정권 교체를 위해 국민에게 경제정당으로 인정받는 일은 필수”라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