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국민모임, 창당 가속페달…”3월초 보선후보 윤곽”

국민모임, 창당 가속페달…”3월초 보선후보 윤곽”

입력 2015-03-01 10:16
업데이트 2015-03-01 14: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주비위 발족 이어 22일 창준위 출범…새정연 재정비에 동력상실 우려도

재야 진보 진영의 신당 추진체인 국민모임이 창당 작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국민모임은 1일 김세균 신학철 이수호 신당추진위 공동위원장과 최규식 전 의원 등 4명을 공동 위원장으로 하는 창당주비위원회를 발족했다.

이미지 확대
국민모임 신당창당 주비위 기자회견
국민모임 신당창당 주비위 기자회견 김세균 상임공동위원장(오른쪽에서 세 번째)이 1일 국회 정론관에서 열린 국민모임 신당창당 주비위원회 기자회견에서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연합뉴스
주비위는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야당으로서 정체성을 상실한 ‘제2여당’ 새정치민주연합에 대해 정치적 기대를 접는다”며 “국민과 함께하는 대중적인 진보정당, 즉 대안정당을 건설해 역사적인 정권교체를 실현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노동 존중의 실질적 민주주의, 보편적 복지국가, 한반도 비핵화와 점진적 평화통일 등 일곱 가지 국가적 방향을 추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주비위는 이날 출범과 함께 중앙당 창당준비위 구성에 필요한 발기인을 모집하고, 국민모임 홈페이지를 통해 후보자를 추천받는 등 4·29 국회의원 보궐선거 준비에 착수했다.

김세균 상임공동위원장과 정동영 전 의원이 인재영입위원장을 맡아 4·29 보선과 내년 총선에 출마할 후보군을 포함해 신당에 합류할 인사들을 영입키로 했다.

양기환 사무총장은 취재진과 만나 “이름을 들어보면 알 만한 여러 사람들이 이야기되고 있다”며 “3월 초순이면 윤곽이 나올 것”이라고 말했다.

정 전 의원의 보선 출마 여부에 대해 김 위원장은 “새로운 국민신당의 밀알이 되겠다고 했기 때문에 재보선에는 나오지 않는다”고 잘라 말했다. 다만 새정치연합 공천에 응모하지 않은 천정배 전 법무부 장관에 대해선 여전히 가능성을 열어놓고 설득할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일단 3곳 모두 후보를 내겠다는 방침이지만, 이달 중 정의당과 노동당 등 진보 진영과의 연석회의를 통해 자연스럽게 단일화 여부를 논의할 예정이다.

주비위는 오는 22일 창당준비위를 출범시키고 6개월 안에 신당 창당 작업을 마무리하기로 했다.

그러나 정치권에서는 국민모임의 신당 추진 동력이 초반보다 다소 떨어진 것이 아니냐는 시각이 많다.

국민모임이 ‘야권교체’를 부르짖으며 비판의 대상으로 삼았던 새정치연합이 문재인 대표 취임 이후 지지율이 오른 것도 신당 추진력에 마이너스 요인으로 작용하는 것 아니냐는 평가도 있다. 야권 내 새정치연합의 구심력이 커지면서 국민모임으로의 세 결집이 어려워졌다는 얘기다.

유용화 정치평론가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새정치연합이 선명하지 못하다, 야당답지 못하다는 게 국민모임의 반사 이익이었는데 문재인 체제가 출범하며 당 정비도 하고 경제 문제에서 이슈를 선점하고 나오니까 설 자리가 좁아지는 것”이라고 진단했다.

이에 대해 양 사무총장은 “새정치연합의 지지율이 올라간 것은 박근혜 정권의 총체적 난국에서 비롯된 일시적 반사 효과로 신기루이자 거품”이라며 “내년 총선까지 남은 시간 동안 우리 실력을 보여줄 기회가 충분히 있다”고 반박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